원한다면 즐겨라. 즐기다면 원하라.

이 블로그는 a.k.a Holic의 네이버 블로그와 동일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광고성 있음)

Trip/Korea

울진 가볼만한곳 성류굴 입장료와 실내여행 리뷰 재미있었다

아카홀릭(a.k.aholic) 2024. 1. 8. 15:38
728x90
반응형

울진 가볼만한곳 성류굴 입장료와

실내여행 리뷰 재미있었다

 

오늘은 얼마전 혜윰님과 함께 다녀온

홀릭이랑혜윰이랑 국내여행,

울진여행의 이야기이다.

울진 가볼만한곳 중에

가장 으뜸으로 언급되는 곳은 역시 성류굴!

성류굴 입장료부터 내부 모습.

그 후기의 이야기를 얼른 알아보자!

본론으로 고!고!

https://kko.to/8uRtAZfad2

 

성류굴

경북 울진군 근남면 성류굴로 225

map.kakao.com

먼저,

울진 가볼만한곳 성류굴의 위치를

지도에 표시해 위에 첨부하니

그 위치를 참고하면 된다.

 

[위치]

도로명 주소

경북 울진군 근남면 성류굴로 221

지번 주소

경북 울진군 근남면 노음리 849-1

 

우리는 여행인플루언서 분들과 함께

울진 가볼만한 곳들을 직접 취재후

각자의 채널에 공유하는 팸투어에 함께해서

버스로 편하게 방문할 수 있었다.

그렇게 지도에 표시된 곳에 도착하면

위 사진처럼 성류굴 주차장이 넓게 있다.

여기에 적당히 주차하고 걸어 들어가야한다.

그리고 성류굴,

동굴이기 때문에

구두말고 운동화!

꼭 운동화!

확인!

주차장 쪽에서 보면

성류굴로 향하는 안내판이 있으니

그 표시 따라서 이동하면 된다

거의 한 길이라 어렵진 않다.

주차장 위쪽 길로는

위 사진처럼 가게들이 쭈욱 있는데

여기서 뭐 식사를 해도 되고

내가 다녀온 곳으로 멀지 않은 곳에

허영만의 백반기행에 방영되었던

곰치국 맛집, 유정식당도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

https://akaholic.tistory.com/2104

 

울진 맛집 유정식당 곰치국 허영만의 백반기행 63년 2대

울진 맛집 유정식당 곰치국 허영만의 백반기행 63년 2대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홀릭이랑혜윰이랑 국내여행, 울진여행의 이야기이다. 우리가 점심으로 방문한, 허영만의 백반기행에 나오기도

akaholic.tistory.com

혹시나 알아보고 싶은 분들은

위 포스팅으로 참고해보시길 :)

이날 내가 다녀온 이야기이다.

그리고 그 길 옆에는

성류도 내부도와 함께

관람할 수 있는 포인트?

신기하게 생긴 종유석?

그럼 작품(?)도 설명 되어있고.ㅋㅋ

다시 길을 따라가면

성류굴 초입.

시그니처 스폭에 도착한다.ㅋㅋ

여기도 기본적으로

입장료와 운영시간, 휴무 등

기본적인 정보도 안내되어있다.

하지만 또 길따라 들어가면

매표소가 나오니

거기서 내용 정리해보겠다 :)

일단 여기에 도착했으면

여기서 인증샷 하나 딱 박아줘야한다.ㅋㅋ

https://youtu.be/_WPEwemzjGs?si=fVWBbgU0fJQZ6E_8

시그니처 스폿인데~

어떤 느낌인지 참고할 수 있게

이날 헤윰님과 함게한

홀릭이랑헤윰이랑 국내여행,

울진 웰니스여행의 영상을 첨부한다.

웰니스 관광으로 힐링한 내용과

후반에 성류굴의 모습에서

시그니처 스폿의 사진도 나오니까

궁금한 독자분들은 간단히 참고하면 되겠다.ㅋㅋ

 

그렇게 시청하시고

위 영상이 도움이 되었거나

앞으로 이어지는 다양한 여행이야기를

공유하고 소통하고 싶은 분들은

구독&좋아요&알림설정

구독해주시면 채널을 운영하는 나에게

큰 보람과 힘이 될 것이다.

 

자극적이기보단

내 갬성으로 소소하게 풀어내는 곳.

꾸준히 운영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그럼 게속해서

아까 봤던 길을 쪼르르 따라 오르면서

성류굴 옆으로 흐르는 왕피천과 함께

멋진 경치를 만날 수 있으니

거닐면서 이 또한 즐겨보시길 :)

그리고 조금 걸어 오르면

성류굴 옆쪽으로 매표소가 있다.

매표소도 멋지더라고~

그럼 여기 도착했으니

성류굴 입장료와 기본적인 정보를 함께

정리해서 공유하도록 하겠다.

 

[운영 시간]

(1.2.11.12월)

매일 09:00 - 17:00/

*월요일 휴무

*공휴일 휴무 명절당일(설날, 추석)

(공휴일과 겹치는 월요일은 그 다음일 휴관)

*입장은 30분전 마감

 

(3-10월)

매일 09:00 - 18:00

*월요일 휴무

*7.20-8.20 휴무없이 운영

*입장은 30분전 마감

 

[연락처]

054-789-5404

 

[입장료]

(개인)

어른

5,000원

청소년 군인

3,000원

어린이

2,500원

노인

1,000원

 

(단체)

어른

4,000원

청소년

2,500원

어린이

2,000원

노인

1,000원

 

[할인 혜택]

*울진군, 포항시, 경주시, 영덕군, 울릉군

주민등록이 되어있는 분

신분증 제시 (50% 감면)

 

*다자녀가정(자녀 3명이상), 한부모가정

신분증, 증명서류제시(50%감면)

 

*국가유공자, 장애인, 6세이하 어린이

신분증 제시(무료)

 

[유의사항]

*음주자, 노약자, 애완견은

안전을 위해 입장불가

*음식물 반입금지

*노인입장권(상품권)은

성류굴 주변상가에서만 사용가능

 

이 정도로 정리할 수 있겠고

더 자세한 문의사항은

위 연락처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더불어서

성류굴을 즐기기 전에

이곳에 대해서 체크해보고 넘어가자.

여기가 괜히 유명한게 아니지 :)

 

성류굴

(聖留窟)

 

석회암 동굴로 성불이 머문다는 뜻으로,

그 안쪽에는 석회암들이

마치 금강산을 보는 듯하다고 해서

지하금강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포스팅 아래 사진있다 :)

 

1963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고,

굴의 총연장 길이는 약 870m.

(주굴은 약 330m)

과거에는 선유굴, 탱천굴, 장천굴로도 불렸고

성류굴이라는 이름은 임진왜란 때

부처를 이 굴에 피난, 보호하였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성인이 머무른 굴이다~

이런 의미.ㅋㅋ

 

아까 양피천을 봤는데

침수로 동굴 속에 넓고 깊은

동굴호수가 발달되어 있고

거기에 잉어도 살고있다!

이건 위 여행 풀영상에서 다루고 있고

포스팅 아래에는 사진도 있다.

이렇게 내용 하나 하나

꼼꼼하게 공유하는 여행 전문가.ㅋㅋ

이걸 알고 가서 봐야

더 재밌을테니까 공유!

 

동굴 내부에는

종유석(鍾乳石)·석순(石筍)·석주(石柱)가

다양한 모양으로 생겨났는데

그건 아래 사진과 영상으로 공유.

전부 다는 못했도

기억나는 부분으로 공유하니

참고하고 나서 방문해서 즐겨보시길~

이게 동굴 구경하는 재미니까~

그정도 알아보고

성류굴로 들어가보자.

여행의 시야를 넓혀줄

기본적인 정보는 알아봤으니

아! 성류굴 입장료도.ㅋㅋㅋㅋㅋ

(이게 젤 중요하지.ㅋㅋㅋ)

이제 스윽스윽 경험위주로 보자고.

위에 보였던 길을 지나가면서

관람자 유의사항이나 성류굴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도 체크.

독자분들도 이미지로 참고.

그리고 울진여행 스탬프 투어도 있었는데

울진 가볼만한곳을 다니면서

스탬프 찍는 이벤트인가봐?!

나는 따로 스탬프투어를 하지 않았으니

그냥 내 몸에다가 스탬프 팡!ㅋㅋ

그리고 하이스토리 경북 인기 상품으로

근처 즐길거리 묶어서 입장료 할인.

여행 갈 때 이것도 싹 참고하면 좋을 듯!

가보고 싶은 곳도 보이네~

그리고 들어가면서

안전모 착용 필수!

직원분께서 안내해주신다.

그리고 드디어

울진 가볼만한곳 1티어.

성류굴 입장!

영상에서 보면 알겠지만

투어를하면서

문화관광해설사 선생님과 함께라

더 재밌게 즐길 수 있었다.ㅋㅋ

https://youtube.com/shorts/K-54PUNirgI?si=U3fr000A9Yb83U40

그럼 스윽 들어가면서

크게 전반적인 성류굴 느낌은

내가 업로딩하 쇼츠로 참고.

짧게 만든 영상이라

후루룩 보고 패스하면 될 듯?!

이제 아래부터는 성류굴 안에 있는

다양한 종유석,석순 작품들?이다.

단체로 이동하면서 설명을 듣고 취재하다보니

전체를 다 들을 수 없어서

약간 긴가민가하는 것도 많았는데

여기도 그런곳 중에 한 곳이다.

여기 용바위라는데

나는 모르겠다..ㅋㅋㅋㅋ

그렇게 보면 보인다고 하는데

그래도 잘 모르겠다.

사진 가운데 있는 부분이 용바위라고 하더라.

뭐...오케이.

그리고 송이버섯 바위.

송이버섯과 닮긴했는데

남자의 버섯바위같기도.ㅋㅋㅋㅋ

익숙한 느낌이더라고~

그리고 꼭 그런 작품?이 아니더라도

그냥 성류굴 안에 모든 천장과 땅들이

신비로운 모양과 컬러이다.

 

컬러는...

아무래도 내가 이과니까.

석회질이 퇴적 되면서

함께 함유하고 있는 성분에 따라

이렇게 색을 갖게 되는 것 같은데

그 모습이 인상적이로 멋지더라.

그리고 기본적인 탐방로는

위 영상과 사진에 보이는 것 처럼

철구조물로 길이 되어있다.

그렇다고 구두?

NO!

굴 안은 습하기 때문에

(둥굴호수도 있고)

바닥이 미끄러울 수 있고

길이 좁은길도 더러 있다.

그러니 운동화와 운동복 강추.

빤시 다 보이는 치마도 노노.

뒤에서 다 보일 듯.

(계단도 있으니까)

 

거의 납작 엎드려서 이동해야하는 곳도 있고

벽에 거의 다으면서 이동해야하는

좁은 통로 구간도 있다.

그 모습을 모두 보여줄 순 없지만

위 짧은 영상을 통해서

어떤 느낌의 통로인지

참고하면 될 것같다.

 

나는 카메라를 한손에 들고

다른 손으로 벽이나 손잡이를 잡고 이동하니

이동이 더 불편한 편이었다.ㅋㅋㅋ

 

들어가는 길보다

나오는 길이 더 험하더라고~

그럼 계속해서 동굴탐험.ㅋㅋㅋ

위에 보이는 바위는 새우바위라고 한다.

좀 비슷하게 생긴 것 같고~

그리고 여긴 악어바위? 그리고 낙타등 바위?

이렇게 되어있는데

오른쪽 위에 낙타등 모습이 보이고

왼쪽 하단에 악어 입이라고~

일단 오케이.ㅋㅋㅋ

그리고 여기는 물개바위.

사진 가운데 보이는 것이 머리.

그리고 바루 몸이 이어진 모습으로

흡사 물개의 모습이 보이네~ㅋㅋㅋ

그리고 이건 마녀 옆모습이라고?

마녀바위라고 한다.

아니 성류굴에 이런 바위들이 많아서

이름 붙어진 녀석들이 엄청 많다.ㅋㅋ

그리고 하트마위?라고 하는데

하트가 살짝 옆으로 기울어진 모습.ㅋㅋㅋ

참 사람들 이름 잘 갖다붙여.ㅋㅋㅋㅋ

그리고 이건

바위굴 안에 서있는 불자상?

석가모니상?

뭐 그렇다고 하는데

이건 좀 신기하더라고~

 

불자가 넘버원을 가르키며

오른손을 들고있는 모습이고

과거에는 그 아래 땅이었는데

동굴은 지형이 계속 바뀌잖아?

그 아래 또 공간이 생가면서

약간 중간에 떠 있는 모습이다.

사진과 영상 참고하면

아래 공간이 크게 있는 모습.

이거 신기하더라고~ㅋㅋ

 

아마 성류굴의 대표 스폿 중 한 곳이

바로 여기 일 것이다.

그리고 하마머리 바위.

사진 중간에 하마가 입을 벌리고 있고

왼쪽 하단에 볼록 튀어 나온 것이

눈이라고 설명을 들었는데

입 윗부분이 짧다보니

차라리 뒤집어진 머리로 보면

더 자연스러운것 같기도 하고~

독자분들 보시고 댓글로 의견좀.ㅋㅋㅋ

그리고 여긴 아이공룡 둘리상라고 하는데

함께 방문한 모두 둘리를 찾느라..ㅋㅋ

독자분들은 어떻게 보이는가?

둘리를 찾았을까?

 

나는 처음에 이름표 위쪽으로

눈, 코가 있는

약간 해골같은 느낌이라고 생각했는데~

독자분들도 비슷했으려나?

그쪽이 아니가 좀 더 동굴 안쪽으로 이동해서

기둥 옆 조명 비추는 것을 보면

위 사진처럼 둘리의 얼굴이?

ㅋㅋㅋㅋㅋㅋㅋ모르겠다.

좀 징그러운 둘리일 듯.ㅋㅋㅋ

그리고 성류굴 반환점 쪽에는

석순의 단면으 잘라 놓은 모습이 보이는데

나무의 나이테처럼 생겼더라고~

과거 과학책에서 봤던 그런 갬성.ㅋㅋㅋ

그리고 이건 동굴 산호라고 해서

바다속에 있는 산호의 모양이라고~

오돌도돌한게 리자드 스킨느낌이야.ㅋㅋ

그리고 미공개 구간의 안내와 함께

여기 있는 동굴 벽면의 모습은

그 재질이 또 특이한가봐?

표면질감과 컬러가 인상적이었어~

그리고 여긴 달마상?이라는데

얼핏보면 비슷한 것 같기도 하고~ㅋㅋ

문화관광해설사 선생님과 함께해서 그런가

이런 설명 엄청나게 듣긴 했어.ㅋㅋㅋ

그리고 여기가 메인~

울진 가볼만한곳으로 성류굴을 언급할 때

아까 지하금강이라는 얘기를 했다.

위 사진에 보이는 공간이

금강산 봉우리들을 닮았다고 해서

지하금강이라고 부른다고?

이 공간이 위 구도이다.

 

나도 금강산을 사진으로만 봐서

직접 비교하긴 힘들지만

뭐 좀 비슷한 것 같기도.ㅋㅋㅋ

꼭 금강이 아니더라도 멋지긴 하더라고~

그리고 딱 이공간이

성류굴에서 가장 넓은 공간이었는데

종유석, 석순, 석주가 다양하고

영상에서도 언급했는데

큰 종유석에 또 작은 종유석이 생기고

그런 신기산 장면들도 있더라.

 

엄청난 영겁의 시간을 통해

만들어진 경이로운 장면이지 :)

그중에는 갈라지 선주도 있는데

선주가 엄청 크게 형성되었고

지격변동으로 인해

가운데가 잘려진 상태고 멈췄다.

이걸 또 남,북 단절된 모습이라고

통이기원탑이라고 부르더라고?!ㅋㅋㅋ

와 잘 갖다붙여 진짜.ㅋㅋㅋㅋㅋ

 

엄청난 무게일텐데

버티고 있는 석주 상부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그리고 이건 좀 억지 같다는 느낌인데

포대화상.

대표적으로 해동용궁상에 있는

대웅전? 옆에 있는 거대한 금불상.

그 포대화상의 옆얼굴이라고 하는데

저 위 사진중간에 하늘을 올려보는 옆모습으로

그림자 지니까 그런 얼굴로 보이긴 하는데

실제로 가보면 반쪽만 저렇게 자연스럽고

반대편은 깍여있는 바위라서...ㅎㅎㅎ

그렇구나~하고 넘어갔지.ㅋㅋ

그리고 전반적으로

굴안에는 어둡고 조명 처리고

굴 안을 즐길 수 있게 되어있어서

사진 찍기에는 별로였지만

가는 길에 괜찮은 곳이 있길래

얼른 혜윰님 인증샷.ㅋㅋㅋㅋ

그리고 아까 말했던

동굴호수에 잉어들.

어린 치어일 때 빨려들어와서

여기서 성장,

이젠 커져서 밖으로 나가지 못하고

여기서 서식하는 물고기들이라고~

잉어같지?

육안으로 잘 보이는 4마리와

작은 치어도 보이고~

 

고립되 동굴지형에서 자라는 생물이라

생물학적 연구 가치도 있다고~

 

호수 깊은 곳은

5M 정도 되는 곳도 있다는데

와 나가지도 못하고 여기서 산다니..

신비로운 일이더라고~

 

내 포스팅을 보고 성류굴을 가면

여기서 잉어들을 보고

또 느낌이 달라질 것이다.

아는 만큼 보이니까 :)

그리고 버섯바위, 포자바위

이런 느낌의 종유석돌도 있었고~

그득그득 하더라고.

볼 것도 많은데

이런 가이드를 깔고 가면서

성류굴 안에서

나만의, 또는 우리만의 바위를

찾아서 이름 붙이는 것도 재미있겠다.

 

그리고 동굴에서 열심히 구경하고 나오니

진짜 땀범벅.ㅋㅋㅋ

이게 땀이 아니라 동굴의 습기라고 하는데

뭐 나는 땀인 것 같다.

땀쟁이라서.ㅋㅋㅋㅋㅋ

그리고 또 성류굴이

울진 가볼만한곳으로 의미가 있는지,

왜 천연기념물에 의미가 있느지의 포인트.

성류굴 입구 벽면에

신라시대와 조선시대에

성류굴에서 제사 지냈다는 내용이나

방문했다는 기록 등이 있다.

 

아까 성류굴의 이야기를 하면서

성류굴과 우리 한반도의 역사를 비출때

빠지지 않은 경북 포인트인 듯.

이런건 또 기록해야 맛이지.

그래서 한 컷 :)

그렇게 오늘은

울진 가볼만한곳으로

성류굴에 대해서

입장료부터 운영시간,

굴 내부 모습까지 공유해봤다.

위 내용들 참고해서 재밌게 다녀와보시길~

나는 환선굴 이후로 오랜만에

동굴에서 너무 재미있었다.ㅋㅋ

 

그럼 포스팅은 이렇게 마무리하고

나는 다음 시간에 또 다른 이야기로

부지런히 찾아오도록 하겠다.

 

여행은 언제나 옳다 :)

 

#울진여행

#국내여행

#여행

#울진가볼만한곳

#성류굴

#경북여행

#아카홀릭

#홀릭이랑혜윰이랑

#천연기념물

#선유굴

#탱천굴

#장천굴

#국내여행

#실내여행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