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한다면 즐겨라. 즐기다면 원하라.

이 블로그는 a.k.a Holic의 네이버 블로그와 동일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광고성 있음)

Trip/Korea

남양주 가볼만한곳 이하연의봉우리찬김치홀릭이랑혜윰이랑 지역명사와 함께하는 문화여행

아카홀릭(a.k.aholic) 2019. 5. 4. 21:42
728x90
반응형

남양주 가볼만한곳 이하연의봉우리찬김치

홀릭이랑혜윰이랑 지역명사와 함께하는 문화여행

 

오늘은 또 다른 재밌는 이야기!

누군가와 함께하는 여행이야기를 가지고 왔다!

바로 얼마전 당일치기로 다녀왔던 남양주!

홀릭이랑혜윰이랑 국내커플여행!

지역명사와 함께하는 문화여행!

남양주 가볼만한곳으로

남양주 지역명사를 만나서 놀았는데,

남양주에는 김치명인이 계셨다.

김치명인 이하윤 선생님을 만나뵙고

김치만들기를 체험했던 내용을 가볍게 포스팅하겠다!

아~어디서 무엇을 했는지 주제를 설명하는 것이

생각보다 길게 주저리 주저리 한 것 같다.

얼른 각설하고 얼른 김지명인 이화선 선생님을 만나

지역명사와 함께하는 문화여행의 이야기로 넘어가자!

본론으로 고~고!

https://www.youtube.com/watch?v=JWAeA0ZGjXg

먼저,

국내여행 당일치기 남양주편!

홀릭이랑혜윰이랑

지역명사와 함께하는 문화여행이 담긴

여행영상을 위에 첨부하니

참고용으로 가볍게 참고하면 되겠다.

김치명인 이하연 선생님의 강의하는 모습과

열심히 강의를 듣고

함께 김치를 만들어 보는 모습!

그리고 명인의 김치와 함께 먹어본

겅간한 상차림 등에 대한 내용이 있기에

어떤 여행이고 어떤 코스였는지

참고하기 좋을 것 같다.

당일치기 여행 코스를 짜는 경우데도

크게 나쁘지 않을 것 같으니 참고하시길~

이렇게 첨부하고 다음으로 패스!

https://www.youtube.com/holictv

 

holic

안녕하세요. 블투버 holic입니다.(블투버=블로그+유튭) 너무 자극적이거나 비난하는 채널이 아닌, 존중하고 적당한 비판과 소소한 행복을 만드는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독'해주시고 함께 소통하고 즐거운 채널을 만들어가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꾸준하게 성실하게 운영하겠습니다. ...

www.youtube.com

위 영상이 남양주 당일치기 여행과

지역명사와 함께하는 문화여행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거나 계속 이어지는 다양한 이야기!

여행, 맛집, 먹방, 제품, 게임, 데이트 등

다양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소통하면 소소한 행복을 누리실 분이라면

"구독&좋아요"

구독하시고 함께 소통하면 좋겠다.

영상 촬영하고 제작하고~

사진찍고 편집하고~

블로그 포스팅까지 하면서

자극적이거나 거친 채널이 아닌

서로 존중하면서 소소한 행복을 위한

우리만의 채널을 만들어 운영중이기 때문에

구독하시고 함께 소통하면

채널을 운영하는 나에게

보람과 기쁨이 될 것 같다.

늘 꾸준히 운영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럼 계속해서~

남양주 가볼만한곳

지역명사와 함께하는 문화여행!

그 장소를 설명해보도록 하겠다.

위치는 이하연의봉우리찬김치라고~

이하연선생님도 만나 김치강의를 듣고

함께 김치도 만들어보는 교육장(?)이다.

그 위치를 지도에 표시해 첨부했으니

그 위치를 참고하면 된다.

 

<교육장 위치>

도로명 주소

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 고래산로 215-8

지번 주소

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 월문리 16

 

<식당 위치>

도로명 주소

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 고래산로 215-30

지번 주소

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 월문리 10

 

먼저 위치에 대해서 잠깐 설명하자면

위 지도에 표시된 곳은

김치 명인 이하연 선생님을 만날 수 있는

이하연의 봉우리찬김치이다.

교육장이라고 표현한 곳은

선생님의 강의를 듣고

함께 김치를 만들어본 곳이라

교육장이라고 표현했고

식당이라고 한 곳은

실제로 음식을 파는 식당이 아니라

김치교육 및 만들기 체험이 끝나고

김치와 함께 식사를 해볼 수 있는 곳이라

편의상 '식당'이라고 표현했다.

위 지도에도 표시되어있지만

식당과 교육장은 한길로 이어진 곳이라

주소를 2군데로 적용해놨지만

사실상 같은 곳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차량으로 이동하면 될 것 같다.

나는 과거 자전거로 타고 지나가는 길이어서

익숙한 장소였고~

대중교통으로는 마을버스를 타고

'머치고개' 정류장에서 내려서

걸어가면 도착할 수 있는 위치이다.

이렇게 정리하고 패스!

(휴~설명이 길었다.ㅋㅋ)

 

 

지도에 표시된 위치로 가보면

먼저 위 사진처럼 강의장을 먼저 볼 수 있다.

외길에 처음 보이는 건물이다.ㅋㅋ

아하연의 봉우리찬김치!

이렇게 사진으로 참고하고

이곳의 기본적인 정보는 다음과 같다.

 

<운영시간>

매일 11:00~19:30

 

<기타사항>

주차

예약

 

<연락처>

031-521-9052

 

더 자세한 내용은

위 연락처로 문의하면 될 것 같다.

예약이나 기타 문의들~

나도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이정도로 정리하고 넘어가겠다! 패스!

교육장 안에 들어가면

봉우리찬김치와 김치의 설명!

그리고 오늘 만나게되는 지역명사!

남양주 김치명인 이하연선생님의 명폐!

위 사진에보면 '이인자'라고 적혀있지만

본명이거나 과거 이름인 것 같다!

여하연선생님이고~ 식품명인이시다.

그리고 안쪽으로 이동해서

강의장은 위 사진을 참고하면 된다.

원래는 정리가 잘 된 모습이었는데

함께 수업을 듣고 김치를 만들었던 분들이 나가고

그 빈 강의실을 찍느라 책상이 조금 어지럽다.

그냥 어떤 느낌인지 참고만 하시고 패스~

 

 

자리를 잡고 앞치마를 두르고

이하연 선생님을 만났다.

간단한 인사를 나누고~

우리나라의 김치!

그리고 김치를 만드는 법에 대해서

서로 대화를 하면서

무겁지 않게~ 어렵지 않게~

김치만들이 강연을 들었다.

남양주 가볼만한곳으로

지역명사와 함께하는 문화여행을 선택한 이유는

우선 당일치기로 방문하기 좋은 거리이고

남양주에서 대표적인 지역명사를 만나는 것.

내가 또 언제 이런 명인을 보겠는가?

시간내서 방문하지 않으면 만나기 힘든 분이라

개인적으로는 영광이고 좋았다.ㅋㅋ

연예인을 만나는 느낌같기도 하고~

한국의 대표적인 김치에 대한 시간도 가질 수 있어

더 의미있고 좋았던 것 같다.

여튼 이런 느낌의 강의라는 것을

위 사진과 영상을 통해 참고하고 아래로 이동~

 

위 모습을 보고

요리를 좀 하시는 분들이나

김치를 담가보신 분들은 느낌 올 것이다!

나는 이렇게 외부로 나와서

혜윰님고 혼자서 김치를 담가보는 것은 처음이다.

가족들과 김장김치를 담그는 것이

거의 기억에 김치를 만드는 것은 유일..ㅋㅋ

지역명사화 함께 하는 문화여행으로

이번에 김치만들기를 이렇게 해본다.

강의를 들어보면서 느끼는 것인데

지역마다, 집집마다 김치를 만드는 법이 다르다.

맛을 내기위해 들어가는 재료들이

기본적인 고춧가루, 무, 배추 등은 같아도

간새우, 굴 등을 넣고 안 넣고~

설탕? 배? 등을 넣고 안 넣고~

등의 차이로 맛이 확 달라지는 것이라고 한다.

이하연 선생님은 그 중에

접근이 쉽고 기본이 되는 노말폼을

연구하고 이렇게 안내 및 강연하시는 것이라고~

이런 점도 참고해보면서 들어보면 재미있다.

 

 

그렇게 후딱(!) 만들어진 김치.

내가 생각할 땐 김치를 만드는 과정이

상당히 어렵고 복잡하고

한 번 하게 되면 큰~일이 되는 것 같았는데

선생님께서 설명하시면서 만드시니

뭔가 너무 쉽게(?) 끝나버리는 것 같더라.ㅋㅋ

거의 설명을 제외하고 만드는 시간만

재료 준비되어있다는 것을 기준으로

거의 15분? 20분?도 안걸린 것 같다.

물론 1 포기로 가볍게 만드는 것이지만

이렇게 간편하게 만들 수 있다면

혼자사는 분들도 뚝딱 가능할 듯!

그리고 신혼부부나 이런 분들도

이렇게 경험해보고 쉽게 할 수 있어보였다.

그렇게 김치명인 이하연 선생님의 강의를 듣고

이제 홀릭이랑혜윰이랑!

실제로 김치만들기 체험을 시작했다.

위 사진은 미리 준비되어있는 세팅!

김치속과 절인 배추가 준비되어있었다.

재료를 모두 기본으로 두고

속을 만드는 것 까지 한다면

시간도 시간이고 함께 체험하는 분들이 많아

시간도 오래걸리고 힘들것인데

이렇게 그냥 속을 배추에 넣는 작업만 해서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부분이다.

어차피 속을 만드는 것은

이하연 선생님 강연으로 배울 수 있으니

이렇게 느낌만 받고 체험하면 될듯!

지역명사와 함께하는 문화여행!

홀릭이랑혜윰이랑 김치만들기!

이제 드디어 시작해본다!ㅋㅋㅋ

남양주 가볼만한곳으로

위 당일치기 영상으로 만드는 모습을 참고하면

좀 더 생생하게 전달 될 것 같지만

포스팅에도 사진 몇 장으로 전달해본다.

김치를 만들 때,

선생님께서 알려주신 팁이 있었는데~

김치를 주재료인 배추는

잎의 끝부분과 심부분이 있다.

끝부분은 보통 녹색인 부분이고

심부분은 흰색으로 물을 많이 머금고 있고

아삭아삭한 배추 밑동에 가까운 부분.

전문가가 아니라 설명이 조금 어려웠는데

어떤 느낌인지 독자분은 아실 것이다.ㅋㅋ

위 사진과 영상을 보면

잎을 하나 들어올려 안쪽 깊숙히는 속을 넣고

(이부분이 심부분이라고 말한 부분!)

밖 쪽으로는 잎의 끝부분으로

물별로 없고 녹색이 짙은 부분!

(아마 잘 아실 것이다!ㅋㅋ)

김치 속을 배추에 묻힐 때,

상대적으로 심부분에 투자(?)를 많이하고

끝부분은 그냥 흐르듯 자연스럽게 둔다.

끝부분은 따로 속을 많이 붇히지 않더라도~

숙성되면서 간과 속이

배추 전체에 퍼지면서 전달된다고 한다.

오히려 끝부분에 속을 많이 묻히면

너무 짜서 못먹게 된다고 한다!

심부분은 본연이 가지는 물기가 있어

속을 좀 더 넣어 간을 잡아줘야한다고 한다.

영상에서 내가 배추를 마사지 해주는데...ㅋㅋㅋㅋ

물론~마사지를 그렇게 해줄필요는 없지만

속을 충분히 먹여준 배추를

보듬어 주듯이 쓰~윽 쓰~윽 쓰다듬어 주면

김치의 간이 퍼지는 것에 더 좋다고하니

이런 디테일도 참고하시면 좋겠다!

이하연 선생님께서 열강해주신 김치 강의에

중요한 것만 딱 찝어서 표현하자면

역시 위에보이는 재료들이 좋아야 한다!

배추도 좋으면 너무너무 좋지만

위 소금, 고추, 몇치 등의 재료가 좋아야

서로가 조화롭게 김치를 만들어준다고~

괜히 재료, 재료 하는 것이아니다!

ㅋㅋㅋ그리고 저기 깨알같이

위에서 만든 김치를 통에 잘 담아서

함께 사진을 딱 찍었다!ㅋㅋㅋㅋ

그리고 그냥 김치만든 것만 사진을 찍으면

사실 남양주 가볼만한곳으로

이하연의 봉우리찬김치를 방문했는데

아무 기념이나 의미가 없을 것 같다.

선생님께 요청드려서 함께 추억용 셀카를 찍었다!

홀릭이랑 혜윰이랑

지역명사와 함께하는 문화여행 남양주편!

김치 명인 이하연 선생님 만나다!ㅋㅋㅋ

혜윰님도 따로 찍어드렸는데

혜윰님도 아마 포스팅에 첨부하지 않았을까 싶다.ㅋㅋ

 

그렇게 김치를 함께 만들어보고

기념으로 가져갈 수 있으니 잘 챙겼다.

그 다음 코스는~

이하연 선생님이 앞에서 만들어주셨던 김치와

다른 다양한 건강식들로 식사를 할 수 있다.

그 식사의 모습은 영상으로 볼 수 있다.

산에 둘러쌓인 경치 좋은 곳에서

봄바람을 느끼면서 식사했는데~

메뉴는 위 사진들로 참고하면 되겠다.ㅋㅋ

심하게 짜지 않고 고소~한

나물 무침을 즐기면서 함께

잡체, 쑥버무리, 샐러드가 있고

메인 반찬이 될 수 있는

수육과 등갈비 김치찜~

싫어할 수 없는 메뉴들이었다!

남양주 가볼만한곳으로

지역명사와 함께하는 문화여행에 와서

홀릭이랑혜윰이랑 먹방 찍어버린 듯!ㅋㅋㅋㅋ

그리고 그중에서

역시 김치 명인을 만나고 김치를 만들었으니

명인의 김치를~

익은 김치와 덜 익은 김치(방금 만든)를

함께 비교하면서 먹어볼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 덜 익은 김치나

겉절이 같은 샐러드 느낌에

아삭아삭한 김치를 선호하는데

명인의 김치는 익어도 상당히 맛있더라..ㅋㅋ

그리고 여기서 또 한 가지 팁을 얻었는데~

김치를 정성스럽게 만들고

우리는 보통 냉장고에 넣어서 보관한다.

(김치냉장고도 마찬가지~)

보관에는 온도가 중요한데~

지금 사람들이 김치를 보관하는 온도가

필요 이상으로 너무 낮다고 한다.

4도가 보통인 보관 온도를

조금 더 높이면 더 맛있게 보관할 수 있다고~

최저 기온인 4도이고

4~8도 정도가 좋은 온도라고 한다.

명인은 6도가 된다면 좋겠다고 추천해줬다.ㅋㅋ

이렇게 또 하나를 배워간다.ㅋㅋㅋ

 

 

그리고 남양주 가볼만한곳으로

지역명사와 함께하는 문화여행!

한국적인 김치가 오늘의 주인공이니

또 관련된 인상적인 부분을 남겨본다.

위 사진을 보면 밥그릇이 인상적이다.

뭐~ 잘 모르고 관심 없는 분들도 많을 것이다.

하지만 한국의 전통의 대표아이템인 김치.

김치를 체험하고 먹는 자리에

또 우리나라 전통의 아이템인 놋그릇을 만났다.

놋그릇.

놋그릇은 과거에서 부터

그렇게 자주 볼 수 있었던 그릇이 아니다.

나는 보통 제사에서나 만났던~

과거에는 양반들이 사용하는 그릇이었는데

은은한 빛과 멋이 마음에 들었다.

기억하고 싶어서 이렇게 사진을 찍었으니

가볍게 참고하고 넘어가면 좋겠다.ㅋㅋ

 

 

그리고 오늘의 주인공인

김치 명인 이하연 선생님의 김치!

남양주 가볼만한곳으로

이하연의 봉우리찬김치를 포스팅하고 있으니

오늘의 주인공만 딱 집중해서 사진!ㅋㅋ

선생님과 이야기하면서 시간을 보냈는데

요즘 젊은 사람들이 김치를 잘 안먹어서

참 걱정이라고 하신다.ㅠ

김치가 짜다는 인식을 많이 하고 있는데

정확한 수치는 기억이 안나지만

사람에게 적당한 염도를 1이라고 하면

김치의 염도는 1.7~1.8정도라고 한다.

밥과 함께 먹는 음식이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게 되면 0.7~0.9정도로

오히려 더 짜지 않은 음식이라고 한다.

수치는 정확한 것이 아니라

내가 독자분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임의로 적용한 숫자이니 이점은 참고하시고~

여튼, 유산균이 다량으로 포함된 식품으로

건강식인 김치를 사람들이 점점 멀리하는 것이

김치 명인인 이하연 선생님의 큰 고민이라고 한다.

이런 저런이유가 있겠지만

선생님이 김치를 사랑하는 마음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은 열정에

지금 이 자리에 까지 올라왔고

지역명사와 함께하는 문화여행도

우리처럼 참여가 가능한 것이 아닌가 싶다.

위 내용도 인상적인 부분이라서

열심히 기억하고 기록해본다..ㅋㅋ

남양주 가볼만한곳

이하연의 봉우리찬김치에서의 식사!

마지막은 이렇게 고소~한 누룽지로.ㅋㅋㅋ

바삭!한 누룽지보단

촉촉하고 고소~한 누룽지이기 때문에

김치랑도 또 잘 어울린다.ㅋㅋ

이렇게 배불리 먹고 잠시 쉬면서

식당(앞에서 설명한 곳)을 구경했다.

 

남양주 가볼만한곳!

이하연의봉우리찬김치의 식당에는

위 사진처럼 너무 멋진 장독대가 있었다.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곳으로

직접 땅에 묻어놓은 것도 있었고

날짜와 내용을 잘 정리해 유지하고 있었다.

지역명사와 함께하는 문화여행으로

김치 문화를 한 층더 깊게 느낄 수 있었다.

'장'문화인 우리나라에는 역시 떼어놓을 수 없다.

뷰가 이렇게 좋은데 그냥 넘어갈 수 없다!

블로그도 영상도 좋아하는 나는

바로 선생님께 요청해서

기념사진을 찍었다.ㅋㅋㅋ

고우신 이하연 선생님을

내 앵글에 담아서 보관할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참 영광이고

남양주 가볼만한곳으로

혜윰님과 함께 이곳에 방문한 것을

좋은 경험이라고 생각한다.ㅋㅋ

그리고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위에서 나와 함께 선생님 셀카를보면

선생님 얼굴 정말 작으시다...

내가 좀 큰 것도 있지만..ㅋㅋ

그래도 너무 작으셔서 놀랍다ㅋㅋㅋㅋ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하연 선생님에 대해서 가볍게 알아봤다.

식당에서 보히는 상패를 보면서

우리나라 김치 명인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보고 싶었기에 이렇게

이번 포스팅을 기회로 알아본다.ㅋㅋ

 

"이하연"

<경력사항>

2011 제3대 한국김치협회 회장

2012 대한민국김치협회 부회장

2014 농림축산식품부 식품명인 제58호

전통식품분야(해물섞박지)

2018~ 대한민국김치협회 회장

 

<수상내역>

2007 김치엑스포 대상

2010 대한민국 신지식인 대상

2010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상

2012 대통령 표창

 

외에도 김치에 관련된 책들도 있고

역삼동에서 운영하고 있는

봉우리에서 시작된 이하연성생님의

김치에 대한 사랑과 열정을 볼 수 있다.

뭐 경력과 수상내역만 정리해봐도

얼마나 멋진 분인지 느낄 수 있었다.

한 분야에 이렇게 깊이 파고드는 것을 보고

나도 선생님의 노력을 본받고 싶었다.ㅋㅋ

나도 이일을 꾸준히 열심히 해야지~

이렇게 이하연 선생님과 함께

김치도 만들어 보고

함께 식사도 하면서 만담도하고~

의미있고 재미있는 시간을 보냈다.

물론 챙겨온 내가 만든 김치가 너무 좋다!

포스팅 끝내고 밥 한그릇 더 먹어야지.ㅋㅋ

선생님일 기억하고 싶어

위 사진도 한장.ㅋㅋ

얼굴차이가 심해서 그냥 대놓고

얼큰이를 앞에 셀카.ㅋㅋㅋㅋ

혹시 여행을 좋아하거나 계획하시는 분들 중에

시간을 길에 만들 수 없어

당일치기 여행으로 알아보시는 분이라면

남양주도 위치가 서울에서 멀지 않고

나쁘지 않기 때문에 고려하고

남양주 가볼만한곳으로

지역명사와 함께하는 문화여행!

이하연의 봉우리찬김치에서

나랑 혜윰님처럼 김치를 만들어보고

맛있는 식사도 하면서 명인도 만나는 코스를

고려해보는 것도 참 좋을 것 같다.

우리는 상당히 만족하는 코스였다~

그럼 이렇게 정리하고~

다음 시간에는 또 다른 이야기로

부지런히 열심히 찾아오겠다.

여행은 언제나 옳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