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한다면 즐겨라. 즐기다면 원하라.

이 블로그는 a.k.a Holic의 네이버 블로그와 동일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광고성 있음)

Life

스마트 민방위 교육 민방위 사이버교육센터로 클리어

아카홀릭(a.k.aholic) 2021. 4. 20. 23:44
728x90
반응형

 

스마트 민방위 교육

민방위 사이버교육센터로 클리어

 

오늘은 국방의 의무를 다한

이시대 아재들은 꼭 해야하는

민방위 교육에 대해서

가볍게 포스팅해보려고 한다.

 

그렇다.

나도 아재이고

나도 민방위이다.ㅋㅋ

군대를 친구들 보다

살짝 늦게 다녀왔더니

이제야 민방위가 시작되었다.

 

그렇게 첫 민방위교육을 준비하면서

(딱히 준비는 아니고 살면서)

민방위 교육에 대해서 메일이 왔다.

메일을 확인하니

요즘에는 스마트 민방위 교육으로

민방위 사이버교육센터로 운영하니

참석해서 이수하라는 내용이었다.

 

 

아~

요즘 시국이 그래서 그런가?

민방위도 온라인으로 해버리네?

오 좋다~ㅋㅋㅋ

그래서 바로 기간에 늦지않게 이수했지.

오늘은 이 수강 방법이나

수강한 느낀점 등을 공유하겠다.

 

그럼 주인공 소개도 끝냈으니

얼른 본론으로 넘어가도록 하겠다.

본론으로 고!고!

 

 

먼저,

스마트 민방위 교육은

민방위 사이버교육센터에서 관장하는 것 같다.

인터넷 검색창에 검색해서 들어갔고

위 이미지는 사이트 첫 화면 모습이다.

 

 

홈페이지 첫화면을 확인하면

중간에 서울, 부산, 대구 등

지역으로 선택하는 옵션이 있다.

 

아~내 지역을 확인하는건가?

그래서 클릭하면서 찾아봤지.

 

 

그렇게

민방위 사이버교육센터에서

내가 거주하는 지역의 구까지 찾아 클릭하니

위와 같은 안내창이 떴다.

 

본 사이트에서 서비스되지 않은 지역이다.

해당 지역 민방위 교육 사이트로 이동하겠다.

 

이런 안내를 받았는데...

아.따로 운영하나?

왜 따로 운영하지?

민방위는 다 같을텐데...아닌가?

 

이런 의구심을 가지면서

타 교육 사이트로 이동 클릭.

 

 

그러니 위와 같이

스마트 민방위 교육 사이트가 나왔다.

연계된 곳인 것 같다는 생각.

 

 

그리고 아까와 같이

서울, 부산, 대구 식으로

자신의 거주지역을 검핵하도록 되어있었다.

 

그래서 아까와 똑같이 검색했지.

그러니 결과가 달랐다.ㅋㅋ

잘 찾아온 듯?!ㅋㅋ

 

 

그러니 대원의 설명과 생년월일 8자리를

입력해달라는 창으로 변했다.

 

이름이랑 생년월일 적고

대원 로그인 클릭!

로그인 하단에 네모 박스는

따로 건드리진 않았다.

 

아마 지역에 입력된

신원을 확인하는 과정인 것 같다.

민방위 받아야 되는 사람들이면

전산시스템으로 이렇게 기록되는 듯.

 

 

그렇게 정확히 입력하니

사용할 비밀번호 4자리나

미리 설정한 비밀번호 4자리를

입력해달라는 화면이 나타났다.

 

아마 신원이 확인되었고

초기 접속에는 비밀번호 생성.

그 이후에는

설정한 비밀번호를 사용해서

로그인 할 수 있도록 한 듯!

 

그렇게 비밀번호 생성해서

부지런히 로그인!

스마트 민방위 교육이라더니

이런건 인증서도 필요없고 편하구만 :)

 

 

그렇게 로그인해서 접속.

그러니 내 스마트민방위 교육지수가 나오면서

스마트 민방위 교육을 수강하거나

시청완료하면 평가(테스트 시험)하는 등

진행상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표시된 화면이 나타났다.

 

나는 당시

아무것도 하지 않았으니

교육시작에만 표시가 되어있는 것을

위 화면에서 확인할 수있다.

 

하단에

시청하기 버튼을 눌러

본격적으로

민방위교육을 온라인으로 시청했다.

 

 

짠.

위와 같은 느낌으로

스마트 민방위 교육을 시청할 수 있다.

 

시청하면서

항목도 여러가지이고

챕터가 넘어갈 때

'다음'챕터로 넘어갈 수 있도록

클릭해야하는 버튼도 형성되니

딴 짓 하지않고 시청하면 되겠다.

 

뭐 나는 라디오 듣는 것처럼

편하게 들었기 때문에 어려운 것은 없었다.

내용도 상식적인 부분이 많고

이미 들어서 많이 기억나는 것들을

다시 한 번 상기시키는 느낌이었다.

 

 

그렇게 계속 꾸준하게 시청하고

민방위 교육 영상이 모두 끝나면

위 이미지 처럼

동영상 교육 완료,

평가화면 이동하라는 창이 뜬다.

 

확인 버튼을 눌러서

이제 가장 중요할 수 있는

위 시청영상의 평가를 진행하자.

 

 

여담으로

나는 한 번에 패스해서

패스하지 못 하면 어떻게 되는지 몰랐는데

지인이 말해주길

패스하지 못하면

다시 민방위교육 영상을 시청해야한다고 한다.

설마...처음부터이려나?ㄷㄷ

이건 들은 얘기라서 정확하진 않지만

그래도 혹시 이와 같은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한 번 들을 때 챙겨서 들어야 할 듯.ㅋㅋㅋ

(재수강은 너무 무서움...ㄷㄷ)

 

 

그렇게 확인 버튼을 누르니

아까 로그인했던 그 화면에

시청완료까지 진행상황 업데이트

 

이제 평가하기 버튼이 생겼다.

얼마나 어려울까 걱정하면서

평가하기 버튼 클릭.

 

 

짠.

위 이미지처럼

20문제가 나오고 각 5점씩.

70점 이상이여야 패스라고 한다.

그럼.....

6개까지 틀려도 되지만

7개를 틀려버리면 안 된다.

 

음...점수가

유한 것 같으면서도 타이트한데

문제의 난이도는..?

난이도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다.

 

아마도

스마트 민방위 교육을

그래도 보이는 라디오처럼

스윽 들었던 것이 도움이 된 듯.

 

문제는 블러처리했다.

미리 시험문제를 볼 수 있게 공유하면

이건 문제의 소지가 있다고 판단했다.

그냥 어떤 스타일로 진행되는지

큰 그림만 참고하면 좋을 듯 :)

 

 

짠.

문제는 어렵지 않다고 했는데...

1개 틀렸다.ㅋㅋㅋㅋㅋ

어려웠나보다.ㅋㅋㅋㅋㅋ

 

일단은 이렇게 평가까지해서

스마트 민방위 교육을 완료했는데

이대로 끝나는게 아니었다.

 

 

운영되고 있는 스마트 민방위 교육에 대한

민방위대원(나와 같은 사람)의 의견을

참고하기 위한 설문조사도 하더라.

 

설문조사야 어려운 게 아니니

클릭 클릭하면서 설문 완료하고

우측 상단의 제출하기 버튼 클릭해서

쿨하게 제줄했다.ㅋㅋㅋ

 

 

그렇게 설문까지 완료하니

다시 로그인 첫화면이 나오고

모든 진행과정이 완료!

 

그렇게 민방위 교육이 끝났다.

오 생각보다 편한데?

이거 괜찮다~

이렇게 2번째 생각하게 되더라.

 

진작 이랬으면

참여율도 좋고

민방위 교육에 대한

인적, 재적 재화를

절약할 수 있었을 텐데...

 

아.

이 시스템은 진작 있었나?

이번에 1년차인 내가

처음 사용해서 그러는 건가?ㅋㅋ

 

음...코시국이라 그런 것 같은데

일단 이건 칭찬해~

너무 편했어~ㅋㅋㅋㅋ

그리고 짠.

스마트 민방위 교육 이수증.

이렇게 이수증도 확인하고

출력할 수도 있으니

필요한 분들은 챙겨도 좋을 듯 :)

 

 

나도 기념으로

하나 싹 보관해뒀지.ㅋㅋ

 

내가 애국자거나

군부심이 엄청난 사람은 아니지만

그래도 비상시 조치를 위해,

또 필요시 나라를 위해

희생해야하는 부분이 있으니

민방위교육도 어느정도 진지하게 임했다.

온라인이라 더 편하게 받을 수 있었어.

 

아마 나와 같은 시기인 분들은

거의 대부분 이렇게 이수해야할 것이다.

그런 분들은 가볍게 참고하시고

나는 이렇게 포스팅 마무리!

마지막으로 하단에

민방위 사이버교육 사이트링크 첨부하니

위에 공유한 내용을 참고하여

함께 교육 이수하면 되겠다.ㅋㅋ

 

그럼 나는 다음 시간에

또 다른 이야기로 가볍게 찾아오겠다.

https://www.cmes.or.kr/

 

민방위 사이버교육

전국 지자체별 민방위 사이버교육, 5년차 이상 사이버민방위, 민방위 온라인 교육훈련 일정 조회 확인, 스마트 러닝 제공, 온라인 문의

www.cmes.or.kr

 

 

#스마트민방위교육

#민방위

#민방위교육

#비대면

#민방위사이버교육센터

#온라인교육

#민방위사이버교육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