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한다면 즐겨라. 즐기다면 원하라.

이 블로그는 a.k.a Holic의 네이버 블로그와 동일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광고성 있음)

Life

보드게임 튜링머신 머리 쓰는 뇌섹남 두뇌게임

아카홀릭(a.k.aholic) 2023. 4. 24. 11:52
728x90
반응형

 

보드게임 튜링머신

머리 쓰는 뇌섹남 두뇌게임

 

오늘은 나의 취미생활인

보드게임에 대해서

가볍게 포스팅하도록 하겠다.

 

요즘 다양한 보드게임이 나오고

볼륨 있고 머리 쓰는 제품이 많아서

취미생활로 딱 좋지 :)

 

옛날에 완전 어렸을 적에

야구라고 해서

숫자야구를 노트에다 해봤고

스도쿠를 좋아했다면

그 업그레이드 버전인

오늘의 주인공 보드게임

튜링머신에 대해서 참고하면

재밌고 좋을 것 같다.

 

그럼 주인공 소개도 했으니

얼른 본론으로 넘어가보자.

본론으로 고!고!

 

 

짠.

위에 보이는 친구가

오늘의 주인공인 튜링머신이다.

두뇌를 사용하는 논리형 보드게임인데,

우선 아래 보드게임을 쭈욱보면

위 박스포장이

게임에 너무 잘 맞게 디자인된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개인적으로 이 디자인 게임과 갬성이 맞아서

극호감이었다.ㅋㅋㅋ

 

 

그렇게 언박싱하면서

내 채널 아는 분들으 다 아는 스킬(!)

커터칼로 비닐 포장 깔끔하게 벗겨서

테이프로 마감처리.

그럼 아스테이지를 따로 바르지 않아도

1차적으로 보드게임 박스를

깔끔하게 보관할 수 있다.ㅋㅋ

아스테이지보다 약하지만

그래도 돈 들이지 않고 보관이 가능하니

오래오래 잘 사용하려면 추천.ㅋㅋ

 

그렇게 언박싱하면서

보드게임 구성이랑

기본 사항을 체크.

 

만 14세 이상 플레이 권장한다.

그만큼 머리를 써야하는 게임.

1인 플레이도 가능하고

최대 4인까지 플레이 가능.

플레이 타임은 약 20분.

머리를 잘 쓰고

운도 따라준다면

더 빨리 끝날 수도 있고.ㅎㅎ

 

 

언박싱했으니 구성품도 빠르게 체크.

게임 플레이가 더 중요하니

그냥 제품 구성만 빠르게 체크.

 

 

이건 가림막이다.

4인 플레이 가능하니까 4개 :)

 

 

이건 펀치카드.

45장.

이 카드들을 조합하면서

정답(숫자)에 실마리를 찾는 것이다.

 

 

그리고 이건 테스트카드.

95장.

아까 봤던 펀치 카드들에

이 카드를 대입해서

내가 유추했던 숫자에

참, 거짓을 판독할 수 있다.

 

 

그리고 이건 검증기 카드.

48장.

펀치카드와 테스트카드로 판독한 결과,

그 테스트카드에 해당하는 검증기,

명제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이를 보고 분석할 수 있다.

 

참, 거짓으로 나오면

검증기의 명제에 내가 선택한 수가

참인지, 거짓인지를 체크하고

정답인 숫자를 맞춰가는 것이다.

정답인 숫자는 모든 명제, 검증기가 참일 것이고

내가 선택한 숫자가 정답이 아니면

어느 명제에서는 반드시 거짓이 나올 것이다.

 

 

그리고 펜 기록지.

모든 경우의 수와 내 행동들을

(숫자 대입하고 분석한 내용들)

모두 머리속에만 기록할 수 없으니

이렇게 기록지를 통해서 기록.

분석하면서 플레이할 수 있다.

물론 가림막으로 가려서

상대방들은 못 보게 해야지 :)

 

펜은 보드마카로

테스트 카드 뒷면에 작성하는 용이고

기록지는 그냥 샤프나 볼펜 등을 사용하면

충분히 즐길 수 있다 :)

 

 

그리고 마지막으로

펀치카드 거치대 1개와

기계 타일 1개.

펀치카드는 매 라운드마다

원하는 숫자조합으로 뽑아야하니

거치대가 있어야하고

검증기와 체크스 카드를

게임별로 정리할 수 있는 센터,

메인 기계 카일이 있다.

 

이렇게 구성 끝!

 

 

참고로

아까 튜링머신 보드게임 박스가

오거나이저이 되기에

이렇게 박스에 정리해서 가지고 다니면 된다.

편리 :)

 

 

나도 가이드를 보면서,

또는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

룰을 숙지하고 플레이했는데

여기 간단히 공유해보겠다.

 

먼저 위와 같은 세팅이

플레이 기본 세팅이다.

스윽 둘러보면체 체크해보자.

 

 

이렇게 가운데 기계 타일을 두고

선택한 문제에 맞는

검증기와 테스트 카드를 배열한다.

 

가운데 기계 타일을 보면

A,B,C,D,E,F 가 표시되어있는데

그게 맞는 검증기와

테스트 카드를 베열하면 된다.

테스트 카드는 뒤집에서 두는데

헷갈리지 않도록

A,B,C,D,E,F 칸에 펜으로 표시.

이렇게 두면 되는 것이다.

 

 

그럼 문제에 맞는

검증기 카드와 테스트 카드는 어떻게 아는가?

위 사진처럼 가이드 안을 보면

문제라고 쫘악 나열되어있는데

예시로 문제 1번을 보자.

 

그럼,

A / 4 / 447

이렇게 표시가 되어있는데

A칸에는 4번 검증기.

그리고 녹색 다이아 표시 447번 테스트 카드.

이 둘을 찾아서

아까 봤던 위 모습처럼 배열하는 것이다.

B / 9 / 646,

C / 11 / 566,

D / 14 / 322

이렇게 모두 찾아서 깔아주면 된다.

 

팁으로

모든 카드는 순서대로 잘 정리해놔야

다음 게임, 다음 게임할 때

카드들을 빨리 찾을 수 있어서 편하다.

 

 

나는 보드게임 튜닝머신을 설명하는

유툽 가이드 영상도 보고

사용설명서도 읽으면서

룰을 숙지했다고 말했는데

테스트 카드에 대해서

너무 스무스하게 그냥 지나가더라?

그래서 뭐지?

뭘 찾는다고?

이렇게 고민을 오래했었다.ㅋㅋ

그래서 독자분들이랑 공유하고 싶다.

 

테스트 카드 보면

4모서리에

다른 색과 다른 모양으로

4가지 숫자 넘버링이 있다.

다이아몬드, 샵, 빗금, 타켓(?)

이렇게 모양도 다르고

숫자도 다 다르기 때문에

문제 가이드에 나와있는 번호를 찾아

배열하면 되는 것이다.

 

 

이렇게 맞는 테스트 카드를 찾아서

뒤집어두고 A,B,C,D,E,F에 맞게 표시.

세팅해두고 라운드마다 사용하면 된다 :)

 

 

그럼 위 사진처럼 기계타일을 센터에 두고

꽃이 핀 느낌으로 세팅되는데

쉬운 문제는 A~D까지.

어려운 문제는 E, F도 검증기 세팅된다.

물론 더 어려울 수록

검증기 명제가 다양해지겠지?

이럼 매번 플레이하는 문제들 마다

(문제들은 달라지니까)

정답도 달라지고

새롭게 판을 짜야하는 것이다.

벌써 숫자 야구 갬성이야.ㅋㅋㅋ

 

 

그렇게 세팅하고

라운드마다 플레이하는 방법은~

이렇게 거치대에서

펀치카드를 3장 고른다.

파란, 노란, 보라

이렇게 3가지 숫자를 고르는데

세자리 숫자로 겹치는 숫자도 되고

겹치지 않은 숫자도 된다.

파란(세모),

노란(네모),

보라(동그라미)

이 순서로 하나씩 골라 세팅하면 된다.

 

 

그리고 원하는 검증기를 선택.

그 테스트 카드를

내가 아까 합쳤던 펀치카드에 맞춘다.

 

이 테스트 횟수는

한 라운드에 최대 3번까지 진행할 수 있고

필요 없다면 1번만해도 가능~!

나중에 동점이 나온다면

테스트를 더 적게한 플레이어가 우승이다.

필요하고 알맞는 테스트만 하는 것이 좋겠지?ㅋㅋ

 

 

이렇게 스윽 검증기 분석을 하면~

펀치가 뚫린 곳에 표시가 된다.

참, 거짓 표시인데

위 사진은 거짓이네?!

 

 

그럼 이렇게

내가 선택한 검증기의 내용에 명제가

거짓으로 판독 되는 것이다.

 

위 사진으로 참고해보면~

나는 노란(네모)는 3을 선택했고

정답인 숫자는 4를 기준으로

4보다 작을지, 같을지, 클지를 보는 건데

거짓이네?

그럼 3은 아니라는 소리니까

정답의 숫자는 같거나 크다는 소리.

그럼 4,5 중에 하나겠네?

 

 

다시 테스트.

244를 선택해서

다시 검증기에 대입.

오!?

이번에는 참이네?

그럼 4를 선택한 노란 네모는

4와 같은 명제가 맞고

정답인 숫자는 적어도 노란네모는 4!

이렇게 정답인 숫자를 찾아가는 것이다.

 

보드게임 튜링머신은

우리가 아는 야구게임 같은데

직설적으로 번호를 찾는 게임에서

명제라는 장치가 들어가서

한 번 더 경우의 수를 생각하는

한 번 더 꽈진 게임이다.

혜윰님과 플레이하는데

오~ 계속 생각해야하는 거라서

살짝 더 난이도가 있더라.ㅋㅋㅋ

 

 

그럼 기록지에

내가 선택했던 번호를

라운드 표시에 기입하고

그 옆에 표시에는

테스트 했던 검증기에 참/ 거짓 등을 표시.

하단에 명제들을 적어서

계속 판독, 결과, 정리 등으로

정답 숫자를 찾아가는 것이다.

 

위 말은 좀 어색한 표현인데

직접 펜으로 하나식 작성해보면

어떤 의미인지 금방 알 것이다.

 

 

그렇게 플레이하는 영상도 첨부.

테스트 카드와 펀치카드를 대입하고

기록지에 내가 보이지 않게

혜윰님이 작성하면서

머리를 굴리는 모습이다.ㅋㅋㅋ

머리 도르르 굴리는 소리가

여기까지 느껴지는 것 같네.ㅋㅋㅋ

 

그리고 그렇게 플레이어들이

적게는 1번, 많게는 3번 검증을 완료.

그럼 위 영상에서 처럼

주먹을 앞으로 내고

하나~ 둘~ 셋!

정답(숫자)를 찾았으면 따봉으로

아직 못 찾았다면 따봉 반대로.

찾았다는 플레이어는 가림판으로 기록지를 덥고

정답을 확인,

맞추면 승리!

틀리면 무조건 패패.

게임에서 빠지게 된다.

 

오답으로 빠지면

다른 플레이어들은 이어서 플리에하고

모두 정답을 찾지 못했다면

다음 라운드로 넘어서 계속 진행이다.

 

 

위 사진을 참고하면

쉬운 무제를 플레이하면

E, F를 사용하지 않아서

기록지에서 옆으로 쭈욱 지우고

그리고 플레이 팁으로

검증기 명제를

기록지 하단에 적어두고

하나하나 검증 과정을 거치면서

틀린 명제를 지워가면서

경우의수를 좁혀가면 좀 더 편하다.

팁 :)

 

 

그렇게 룰 수직하고

위 영상과 함께

보드게임 튜링머신을

앉은자리에서 혜윰님과..

몇판 했더라?

거의..5판을 연장했다.ㅋㅋㅋ

 

일단 플레이 시간이 길지 않다.

길어도 20분이면 딱 좋지.

근데 이게 중독적이라

어려운거, 쉬운거, 복잡한거

막 골라서 해보니까

풀어가는 과정도 다르고,

시간 가는줄 모르고 플레이했다.

5판이면 못해도 1시간 후딱인거야..ㅋㅋ

 

 

우린 실제로 보드게임을

취미로 즐기면서 해서 그런지~

아니면 숫자야구도 종종 해서 그런지~

룰숙지도 편하고 빨랐으며

게임 플레이도 쉽게 들어왔다.

 

해보니까 혜윰과

자꾸 한 끗차로 차이가 나더라고.

내가 이겨도 혜윰님이 이겨도

아슬아슬 하더라고.ㅋㅋ

지금 전적이 2vs3일껄?

조만간 더 납작하게 밟아 줘야지.ㅋㅋ

 

 

그리고 더 어려운 게임도 해봤는데

검증기와 명제가 복잡해지니

혼돈이 계속되고

머리를 계속 쓰게 되더라.ㅋㅋㅋ

그 재미에 튜링머신하는 듯.

5판 연장 달릴 맛이 있었다.ㅋㅋ

 

 

그리고 매력있는 포인트 하나 더!

보드게임 튜링머신 사이트를 통해

엄청나게 많은 게임들을 플레이할 수 있다.

 

이게 문제와 검증기 등의

조합만 달라져도 게임이 다르잖아?

이 사이트에서 다 찾을 수 있다.

난이도도 고를 수 있고

가이드 없이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서 편하더라.ㅋㅋ

 

 

사이트를 사용해서

보드게임 튜링머신까지 즐기면서 마무리!

머리를 사용하니까 금방 배고파지네.ㅋㅋ

헤윰님도 친숙했던 숫자야구에

업그레이드 버전인 것 같은

보드게임 튜닝머신에 극호라고~

나도 잘 즐기고 있다.ㅋㅋㅋ

 

그럼 앞서 언급했던 사이트 링크도

아래 첨부하면서 포스팅마무리한다.

머리 쓰는 게임 좋아하는 분들은

더 참고해보시길.

재미있어서 좋다 :)

 

그럼 다음 시간에 또 다른 이야기로

부지런히 찾아오도록 하겠다.

모두들 즐겜!

https://www.turingmachine.info/

 

#튜링머신

#보드게임

#보드게임추천

#논리게임

#디덕션보드게임

#문제해결게임

#퍼즐게임

#인공지능게임

#수학게임

#암호해독

#논리수학

#고난이도보드게임

#어려운보드게임

#소장용보드게임

#두뇌게임

#추리게임

#인생보드게임

#뇌트레이닝게임

#집중력향상게임

#대회게임

#1인용게임

#고난도보드게임

#보드게임

#취미

#문화생활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