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한다면 즐겨라. 즐기다면 원하라.

이 블로그는 a.k.a Holic의 네이버 블로그와 동일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광고성 있음)

Trip/Korea

포항 연오랑세오녀 테마공원 귀비고 신라설화 그리고 방탈출게임

아카홀릭(a.k.aholic) 2023. 9. 26. 01:00
728x90
반응형

 

포항 연오랑세오녀 테마공원 귀비고

신라설화 그리고 방탈출게임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홀릭이랑혜윰이랑 국내여행,

포항 울릉도편!

그 이야기를 계속하겠다.

 

삼국유사에도 기록되어있는

연오랑세오녀 설화.

신라하면 빼놓을 수 없는데

여기 포항에 테마공원으로

이 설화를 바탕으로 조성된 곳이 있다.

포항 연오랑세오녀 테마공원,

그리고 귀비고.

오늘은 여기가 주인공이다.ㅎㅎ

 

그럼 주인공 소개도 했으니

얼른 본론으로 넘어가보자.

본론으로 고!고!

https://kko.to/fehAEGTloj

 

연오랑세오녀테마공원

경북 포항시 남구 동해면 호미로 3012

map.kakao.com

 

먼저,

포항 연오랑세오녀 테마공원의 위치를

지도에 표시해 위에 첨부하니

그 위치를 참고하면 된다.

 

[위치]

도로명주소

경북 포항시 남구 동해면 호미로 3012

지번주소

경북 포항시 남구 동해면 임곡리 123

 

이후에 간단히 설명하겠지만

세오녀가 보낸 비단을 보관했던 창고가

귀비고인데,

귀비고의 이름으로

테마공원 내부에 전시관이 있다.

지도 표시는 센터인 거길 체크했지 :)

 

 

그렇게 지도에 표시된 곳에 도착.

주차장에 차를 주차하고~

테마공원 안쪽으로,

귀비고를 향해 이동.

 

가장 먼저

위 사진처럼 광장이 있다.

저 벽면에는

연오랑세오녀 설화의 내용이

가볍게 정리되어 있었다.

오 테마 확실하네.ㅋㅋㅋ

 

 

 

그리고 반가운 손님.

광장에 도착하자마자

여기 터줏대감인 것 같은데

작은 고양아 한마리가

우리쪽으로 쪼르르 달려와서

바로 아는 척을 하더라고?!

사람 손을 탄 친구인 것 같은데

너무 귀여워서 잠시 인사했다.

추억용으로 위 영상이 있으니

좋아하시는 분들은 구경해보시길.ㅋㅋ

 

여긴 사람들에게 문제 일으킬,

그런 장소가 아니니까

동물을 사랑으로 봐주시길 :)

 

 

그리고 추가적으로

호미곶에 이어서

호미반도 해안 둘레길이 있으니

(약칭 : 호미 둘레길)

시간적 여유가 있으면

한께 둘러보는 것도 좋을 듯.

딱 시원~한 바람 느끼면서

산책하는 그런 코스가 될 듯.ㅋㅋ

https://youtu.be/ol6dJHphtNs?si=MeM8O-CaXRr3hA3j

 

그리고 이날 혜윰님과 함께했던

홀릭이랑혜윰이랑 국내여행,

포항편 영상도 첨부한다.

 

포항 연오랑세오녀 테마공원의 모습과

또 포항의 이곳저곳

가볼만한 한 플레이스도

함께 다 녹아있는 콘텐츠이니

포항 여행에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용으로 시청해도 좋겠다.

 

그렇게 시청하고

위 영상이 마음에 들었거나

계속 이어지는 다양한 영상을 공유하고

함께 소통할 분들은

구독&좋아요&알림설정

구독해주시면 채널은 운영하는 나에게

큰 보람과 힘이 될 것이다.

 

꾸준히 운영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그럼 계속해서

귀비고쪽으로 이동하면서

공원 저 앞쪽으로 보였던 정좌.

저기 올라가면

과거로 시간여행 한 것 같은 기분을 텐데

안전상의 이유에서 인가?

출입을 통제해놨더라고.

일단 참고.ㅎㅎ

 

 

그리고

귀비고 앞쪽에는 위사진처럼

쌍거북 바위가 있는데

이것도 설화와 연관이 있는 친구이다.

설화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연오랑세오녀(延乌郎细乌女)

 

신라 사람인 연오랑과 세오녀가

일본으로 건너가니

신라의 해와 달이 빛을 잃었다.

이에 세오가 보낸 비단으로 제사를 지내

해와 달이 빛을 되찾았다는 설화이다.

 

인터넷을 참고하니

아주 깔끔하게 요약되었떠라고.ㅎㅎ

디테일한 이야기가 있는데

일단 저 내용이 개괄적이다.

 

그리고 위 거북바위가

바다를 건너는 이동수단이었다.

이렇게 기억하면 되겠다.ㅎㅎ

(이동, 배달 쌉가능)

그리고 디테일한 내용은

귀비고 안에서 더 느끼면 될 듯.ㅋㅋ

 

 

그렇게 포항 연오랑세오녀 테마공원의 중심.

귀비고에 도착했으니

이곳의 기본적인 정보도 정리해서

함께 공유하도록 하겠다.

 

[영업시간]

 

화-일

10:00 - 18:00

 

정기휴무

 

* 금(9/29)

추석 휴무

 

[연락처]

054-289-7955

 

[기타사항]

주차

(소형 65대 / 대형 3대)

(장애인 주차장 5대)

 

휠체어 대여 가능

(2대, 안내데스크)

 

*휠체어 접근 가능

출입구까지 턱 없음

 

엘리베이터,

화장실,

장애인 화장실,

점자블록,

유모차 대여가능

(3대, 안내데스크)

 

[입장료]

입장료

 

이정도로 정리할 수 있겠고

더 자세한 문의사항은

위 연락처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귀비고 전시관에 대해서 표현하면,

귀비고는 포항 지역의 특화된

스토리텔링 문화공간을 지향,

지역의 의미를 가진 특별기획전,

문화예술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는 곳이다.

 

전시실과 함께 영상관, 애니메이션,

VR체험, 미디어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매체로

신라 설화 연오랑세오녀를 경험할 수 있다.

 

이정도 체크하고

이후 내용들을 참고하면

귀비고 전시관을 느끼기 더 좋겠다.

 

 

그렇게 귀비고 안으로 들어가니

가장 먼저 로비 천장에

당시 3대 아이템인

청동검, 청동거울, 곡옥이

영상으로 보이더라고.

 

또 역사, 국사에서 배우는 내용이고

주술적인 의미가 강한 아이템이라

약간 차암(부적)이라고 생각하고

사진으로 한 컷.ㅋㅋ

 

 

포항 연오랑세오녀 귀비고 전시실은

총 세개의 층과 옥상정원.

이렇게 구성되어있고,

지하1층과 1층에 주로 전시실.

2층은 사무실과 카페.

그 위로 야외정원으로 되어있다.

 

거기에 공연도 있고

시간, 시기 체크해서 방문하면

더 풍부하게 즐길 수 잇을 4것이다.

 

 

그렇게 전체적으로 알아보고

지하 1층부터 돌면서

우리도 관람을 시작했다.ㅎㅎ

 

먼저 1전시실인 귀비고 전시실.

 

 

여기선 아이들 눈에도 흥미를 당길 수 있는

입체적인 시작 자료와 체험이 있었고

한국과 일본, 신라

이렇게 서로의 교류와 역사.

 

옛날 이야기 처럼 접근해서

연오랑세오녀 설화를 경험하게 되어있다.

 

 

그러면서 그냥 시각자료뿐만 아니라

실제로 옛기록들도 전시해서

역사적 사실과 신빙성을 더해주고 있다.

 

약간 사견을 넣자면

일본이 하지 않는,

숨기고 있는 예민한 부분들은

이런 부분이 빠져있는 것이지.

(할많하않)

 

 

그리고 영상에서도 있는데

이렇게 게임도 있어서

아이들이 엄청 좋아할 것 같더라.ㅋㅋ

 

포항 연오랑세오녀 설화처럼

거북바위를 타고

바다를 건너는 게임인데

자연스럽게 설화를 느끼는 활동.ㅋㅋ

 

 

그리고

일본으로 간 신라의 왕자,

아메노히보코의 이야기도 있더라.

 

과거 역사를 배웠을 때

(이과라 정말 옛날 이야기..ㅋㅋ)

신라의 왕족이 일본으로 넘어가서

나라를 세우고 이랬다는 것 같고

백제가 불교와 문화 등을

많이 교류해서 영향을 미쳤다는

그런 내용을 배웠던 것 같은데

여기에서도 이렇게 설명되어있더라고!

 

 

그리고 이것도 있더라?

한반도에서 온 일본의 신,

스사노오코미코토.

바다와 폭풍을 다스리는 일본 신인데

이 신에 대한 이야기.

신라국이 언급되더라고.

와 신기하네~

 

 

그리고 아까 말했던 것 처럼

VR존도 있어서

이용시간을 맞추면

이것도 체험해볼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시간을...못맞추지.ㅋㅋㅋㅋ

 

 

그리고 엘리베이터를 타고

2층으로 바로 이동.

 

 

엘리베이터를 타고

좀 더 높은 앵글로 도착.ㅋㅋ

2층에 전망 좋은 카페도 있어서

여기서 커피 한 잔도 좋을 것 같고~

 

 

이렇게 아래를 내려보면

촌락을 형성해놓은 곳이 있는데

그냥 기념 촬영을 해도 좋고~

 

 

짠.

이렇게 재밌는 체험도 있다.

별의기억이라는 테마 방탈출게임인데

포항 연오랑세오녀 테마공원을 다니며

미션들을 직접 클리어하고

설화와 함께 교육되는 체험이다.

나는 취재를 하면서

시간에 쫒기기 때문에....ㅋㅋㅋ

진짜 진짜 해보고 싶었지만

실제로 참여해보진 못했다.

대신 안의 구성품을 보면서

어떤 체험이었을 것 같고

어떤 느낌이었을지 참고해봤는데

구성이 아주 괜찮더라고?!

 

아는 독자분들은 알텐데

나는 심지어 보드게임을 취미로 즐기는

이런 게임 마니아인데

친구, 연인, 가족이더

하나 딱 해서 즐겨보고

기념으로 소장할 수도 있으니

방탈출보다 가성비 좋지.

거기에 역사적 의미도 배우잖아 :)

 

위 사진들은

별의기억 굿즈들인데

독자분들도 참고할 수 있더록

간단히 나열해서 담아봤다.

 

 

그럼 그렇게 체크하고 계속해서

2층에 올라왔고

3층에 올라가는 계단을 통해서

옥상정원으로 이동했다.

(엘리베이터 있음)

 

여긴 위 영상으로도

그 느낌을 참구할 수 있을텐데

포항 연오랑세오녀 테마공원 넘어

저 바다 끼고 넘어서는

포항 포스코가 보이고

시선을 좀 틀면 동해바다가 촥~

 

이날 흐리고 습해서

땀을 많이 흘리긴 했지만

뷰는 참 좋더라고.ㅎㅎ

 

 

그리고 다시 지하1층으로 내려와서

2전시실이라고 할 수 있는 미디어영상실.

여기서는 만화영화? 애니메이션?으로

연오랑세오녀 설화를 시청할 수 있다.

일월신화의 내용이라고 볼 수 있겠지?

나는 요약한 내용으로

이 설화를 이해하고 있었는데

그보다 좀 더 디테일하고

삼국유사가 아닌

좀 다르게 해석 된 것 같기도 하더라고?!

나도 중간에 들아가서 시청한 거라

거의 후반부만 본 것이라..

이렇게 영상실도 있다는 것으로

간단히 참고하고 넘어가면 되겠다.

 

 

그리고 빠질 수 없는 기념품.

혜윰님과 나는 여행을 다니면서

소소하게(?) 기념품을 모으고 있다.

혜윰님은 마그넷. 나는 뱃지.

그래서 이런 기념품샵을 스윽 들어가서

빠르게 스캔하는 것을 자주한다.ㅋㅋ

 

귀비고에도 기념품샵이 있는데

다양한 제품들이 있더라고.

우리도 우리꺼(?) 발견해서 갯했지!

그건 영상에 담겨있으니 참고.ㅋㅋㅋ

 

그리고 결제는

기본적으로 계좌이체이니 참고.

 

 

여기서 아까 언급했던

별의 기억 방탈출게임 툴을 구매할 수 있다.

폰 어플을 통해서

보드게임처럼 진행되니

신선하게 경험해볼 수 있겠다.

가격은 35,000원.

 

 

그렇게 쇼핑도 하고

든든~하게 나오면서

일월오봉도 작품.

 

또 한국적이고 의미를 알면

일월오봉도 싫어할 수가 없지.

기념촬영 스폿인 것 같으니

독자분들 참고할 수 있게 한 컷.ㅋㅋ

 

 

그렇게

포항 연오랑세오녀 테마공원을 나서

다음 코스로 이동하는데

아까 봤던 그 고양이가

길목에서 기다리고 있더라.ㅋㅋㅋ

아마 사람들에게

이쁨 받는 것이 좋은지

오고가는 사람들에게

인사하고 있는 것 같았다.

우리도 다시 인사 살짝하고 이동.

마무리까지 깔끔했다.

 

근데 이녀석 털 윤기봐.

엄청 건강하고 예쁘다~

 

포항에서

핫플레이스 방문하고

바다도 즐기고

맛있는 것도 먹고 하는 것 너무 좋다.

그러면서 지역적, 역사적 특징을 살린

테마공원에서 전시도 보고

다양한 체험도 하면서

포항, 신라, 설화.

이렇게 즐겨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호미곶에서 쭈욱 따라서

코스를 잡을 수 있으니까 더 좋다.

 

그럼 이렇게 포스팅을 마무리하고

다음 시간에는 또 다른 이야기로

부지런히 찾아오도록 하겠다.

 

여행은 언제나 옳다 :)

 

#신라

#포항

#여행

#국내여행

#포항여행

#홀릭이랑혜윰이랑

#방탈출게임

#별의기억

#연오랑세오녀

#연오랑세오녀테마공원

#귀비고

#포항가볼만한곳

#설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