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한다면 즐겨라. 즐기다면 원하라.

이 블로그는 a.k.a Holic의 네이버 블로그와 동일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광고성 있음)

청년사업가 성장기

보건증 발급 건강진단 결과서는 보건소에서! 방법, 준비물 등

아카홀릭(a.k.aholic) 2019. 8. 3. 22:13
728x90
반응형

보건증 발급 건강진단 결과서는 보건소에서!

방법, 준비물 등

 

오늘은 가볍게~

(가벼우려나...ㄷㄷ)

보건증 발급하는 내용을

포스팅하는 시간을 갖겠다.

알아보니까~

보건증은 건강진단 결과서라고도 하더라!

이 서류가 왜 필요하냐?

요식업 관련 일을 할 때!

자영업, 알바, 직원 등

관련 일을 하게 될 경우

식품위생이나 개인 질병에 관련된

서류를 필요로하게 되는데,

그게 바로 보건증인 것이다!

내 채널에서 함께 소통하시는 분들은

이제 내가 왜 필요하신 지 알 것이다.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여기서 소개를 하고 넘어가겠다.

블로거, 유튜버, 온라인마케터.

그리고 한국어교육을 공부하면서

한국어 강의를 다니고 있던~

나름 하고자 하는 일을 하면서

열심히 달려가고 있던 나에게

최근 또 차근차근 준비하면서

새로운 도전이 있었다.

바로 요식업!

가게를 운영하는~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그러면서 사업자를 내면서

자연스럽게 필요한 서류!

그 서류중에 하나가 보건증이다.

가게에 대한 이야기사 소개는

다음 시간에 하도록 하고~

오늘은 부지런히 보건증 발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본론으로 고!고!

https://www.youtube.com/watch?v=KrQKrVrnxFA&t=9s

먼저,

보건증 발급에 대한 영상을

위에 첨부했으니

참고용으로 시청하면

어떤 준비물이 필요하고

어떤 검사를 하는지

기본적인 내용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긴영상이 아니니

참고용으로 가볍게 시청하고 패스!

https://www.youtube.com/holictv

 

holic

안녕하세요. 블투버 holic입니다.(블투버=블로그+유튭) 너무 자극적이거나 비난하는 채널이 아닌, 존중하고 적당한 비판과 소소한 행복을 만드는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독'해주시고 함께 소통하고 즐거운 채널을 만들어가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꾸준하게 성실하게 운영하겠습니다. ...

www.youtube.com

위 영상을 시청하고

보건증 발급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고 도움이 되었다면

"구독&좋아요"

구독해주시고

앞으로 업데이트 되는

다양한 이야기들을 공유.

소통하시면 큰 보람이 될 것이다.

앞으로 가게를 운영하고

장사에서 사업으로 키워보는

나의 사업이야기 뿐만 아니라

먹방,맛집,여행,제품,운동 등

내 삶의 많은 이야기들을 업데이트하니

꾸준히 시청하셔도 좋을 듯!

 

많은 분들과 함께 소통하고

좋은 정보도 공유.

이렇게 한 사람 한 사람이

구독과 좋아요 등 나에게 관심과 응원이

정말 큰 힘이 되고 보람된다.

자극적이거나 거친 콘텐츠보다

잔잔하고 소소한 행복!

소확행을 위한 채널로 운영하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서로 존중하면서 소통했으면 좋겠다.

꾸준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그럼 계속해서~

보건증 발급을 위해서는

보건소에 방문해서 검사를 받아야한다.

보건소의 경우

어느 지역 보건소든 가능하다.

내가 어느구에 살던

가까운 근처 보건소에서 가능!

그래서 나는 마포구 보건소를 다녀왔다.

그런 김에 마포구 보건소의 위치를

지도에 표시해서 첨부했으니

그 위치를 참고하면 된다.

 

<위치>

도로명 주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로 212

지번 주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성산동 370

 

 

전철역 기준에서

마포구청역과 월드컵경기장역에서

걸어서 방문할 수 있을 정도에 있다.

마포구청역이 좀 더 가깝긴 하다.

나는 동네이기 때문에

팔팔이로 편하게 방문할 수 있었다.

대중교통으로도 편하게 방문할 수 있으니

위치는 그렇게 나쁘지 않은 듯!

그렇게 이동했다.

지도에 표시된 위치에 도착하면

큰길에 위 사진처럼

마포구청이 위치하고 있다.

마포구 보건소는

위에 보이는 마포구청 뒤편 건물에 있다.

건물을 돌아갈 수도 있었고

건물을 가로질러 갈 수도 있었다.

나는 당연히 가로질러 갔다.

종종 방문하는 곳이라

대충 편하게 가로질렀다.ㅋㅋ

위풍당당.

그렇게 마포구청 뒷편에 있는

마포구 보건소에 도착!

여긴 오늘의 주제인

보건증(건강진단 결과서) 발급뿐만 아니라

다양한 업무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더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나

아래 연락처를 통해서 문의하시길.

 

 

<연락처>

02-3153-9020

 

이렇게 확인하고

바로 건물안으로 이동했다.

건물 안으로 이동하면

바로 센터에 안내데스크가 있고

직원분이 안내해준다.

데스크 위에는 각 신청서가 있는데

건강진단 결과서 발급신청서를 작성해야한다.

구 보건증이라고 하고

이름이 이렇게 변경되는 것 같다.ㅋㅋ

그냥 편하게 보건증 발급 신청서.

신청서를 작성하고 오른편에

민원 번호표를 뽑고 담당자를 찾아갔다.

 

아참.

오른편, 왼편 등

건물 구조에 대한 것은

각 지역에 있는 보건소마다 다르니

이점은 따로 설명안해도...

핵심들은 이해하시겠지?

그럴 것이라 믿고 패스.

내차례가 되서

담당자에게 아까 작성했던

보건증 발급 신청서를 제출하면서

준비물(구비서류)를 함께 제출했다.

 

<준비물>

신분증

진료비(수수료) 3,000원

 

나는 신분증으로 운전면허증을 사용.

진료비결제는 카드로 납부했다.

 

그리고 신청서를 적으면서

건강진단 결과서는 3가지 타입이 있다.

식품분야, 학교급식, 유흥분야.

여기서 나는 식품분야를 선택!

결제하고 영수증을 받아서

검사실로 이동하면 된다.

검사실은 마포구 보건소 3층이었다.

위 사진과 같은 영수증을 가지고

3층으로 이동해서 검사를 실시했다!

검사는 크게 2가지를 진행한다.

 

<검사>

X-ray 흉부검사

임상검사

(장티푸스 세균성 이질 검사)

 

이렇게 2가지가

보건증 발급에 진행되는 검사히이다.

각 검사실에 방문하면

위 영수증에서 해당 부분을

토큰 뜯어가 듯이

하나씩 뜯어 가면서 검사한다.

X-ray 흉부검사는

상의를 탈의하고 검사하는 곳이라

다른 사람들에게

오해를 살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고

그 검사에서는 촬영을 따로 하지 않았다.

 

 

글로 설명하자면,

검사실에 들어가서

직원분에게 영수증 제출.

해당 검사 관련 부분을 뜯기고(?)

탈의실로 안내를 받는다.

남자, 여자 따로 나눠진 방이 있고

상의를 탈의하고 가운을 갈아입니다.

가운을 갈아입고 촬영실로 들어가서

안내음에 맞춰서

촬영기기 앞에 서고

턱을 기계에 붙이고

가슴으 쫙 펴고

앞에 손잡이를 잡고

숨을 찹고 촬영.

1분도 안 걸리로 끝나버린다.

그럼 다시 옷을 갈아입고

다음 검사로 이동하면 된다.

 

여기서...

나는 남자이기 때문에

여자분들 상의 속옷을

벗는지는 모르겠다.

남자분들은 상의는 다 벗고

가운만 입으라고 안내받았다.

참고하시길.

그리고~

보건증 발급의 다음 검사는

임상검사!

(장티푸스 세균성 이질 검사)

 

검사실에 들어가니

역시 영수증 파트를 뜯기고(?)

검사에 대한 안내를 받았다.

위에 보이는 기구를 주는데

기다란 면봉이 있고

플라스틱 관에 넣는 구조였다.

이 면봉의 끝을

항문 1cm 깊이 만큼 넣었다가 빼서

다시 플라스틱 관에 넣어

제출하면 된다고 하더라.

 

역시 항문에 공격(?)하는 것은

화장실에 가서 셀프로 하는 것이다.

오해는 금물!

 

그렇게

음식장사를 하려면

항문을 뚫려야 하는구나~하고

책임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서 공격하고 왔다.

과거에, 머나먼 과거에

알바를 하면서 했었을 텐데

너무 오래된 이야기라 기억이 안난다.

거의 처음하는 느낌으로 다녀왔다.

그렇게 완료하고

다시 검사실에 이런 관이 놓인 케이스에

꼽아두고 나오면 끝난다!

 

건강진단 결과서 발급!

그렇게 어렵지 않았지만...

아래가 신선한 경험이었다.ㅋㅋ

그리고 이제는

검사를 다녀왔으니

보건증 발급을 진행해야지!

G-health 공공보건포털을 통해

집에서 인터넷 발급을 할 수 있다.

편한 방법이 있으면

역시 편하게 발급해야지!

사이트에 바로 접속했다.

 

 

 

 

 

 

사이트 접속

>

증명서 발급

(상단 오른쪽)

>

제증명 발급

개인정보 수집 동의

(하단 네모 박스 체크)

이름, 주민등록번호 기입.

공인인증서 확인.

>

제증명 신청 및 발급내역 확인

>

해당 서류 발급

(보건증 발급)

>

프린트!

건강진단 결과서 완료!

 

이런 과정으로 진행된다.

간단하게 이미지를 통해서

부연 설명을 하도록하고

위 사이트는

맨 하단에 링크를 걸어둘테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보건증 발급과정중에

제증명 발급 과정이다.

위 이미지 처럼

동의 버튼에 체크하고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

공인인증서 본인확인을 하면 된다.

 

 

뭐~

아이핀, 디지털원패스, 핸드폰 등

원하는 옵션으로

본인확인을 완료하면 된다.

그러면 다음 단계에서

위 사진처럼

제증명 신청 및 발급내역에서

내가 이번에 검사하고 온

건강진단 결과서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카테고리에서 보건증 발급을 클릭!

나는 이미 발급 받아서

발급완료라고 처리결과가 있는데

원래 이쪽에 발급이라는 버튼이 있다.

클릭하면 다음으로 패스!

보건증 발급을 하기 전에

위 이미지처럼

어떤 어떤 용도인지

총 몇 통인지 체크하고

신청하면 프린트가 가능하다.

이렇게 집에서 편하게 발급 완료!

 

보건소에서 검사를 다녀오면

영업일 기준으로 3일 이후에

결과를 받아볼 수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나는 7월 16일에 검사했고

19일부터 발급받을 수 있었다.

서류 제출해야하는 분들은

이런 점을 참고하시면 좋겠다.

직접 경험한 팁 :)

 

이렇게 사진과 이미지로

보건증을 발급하는 내용을

경험을 토대로 설명해봤다.

영상으로도 설명했는데

영상을 본 분들은

이미지와 좀 더 생생한

나의 경험을 참고하시면 되겠고

처음 보신 분들은

영상과 포스팅을 함께하시면

보건증을 발급받는 것에 대해서

확실하게 인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럼 오늘 주제는

이렇게 깔끔하게 마무리하고

계속해서 이어지는

나의 새로운 콘텐츠를

다음 시간에 또 이어 나가겠다.

그럼 다음 시간에!

오늘도 열심히 내일도 열심히!

 

 

 

 

http://www.g-health.kr/portal/index.do

 

G-health 공공보건포털

 

www.g-health.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