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한다면 즐겨라. 즐기다면 원하라.

이 블로그는 a.k.a Holic의 네이버 블로그와 동일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광고성 있음)

Life

서울 가볼만한곳 돈의문박물관마을 홀릭이랑혜윰이랑 수제청만들기

아카홀릭(a.k.aholic) 2019. 12. 15. 00:24
728x90
반응형

서울 가볼만한곳 돈의문박물관마을

홀릭이랑혜윰이랑 수제청만들기

 

오늘은 지난 시간에 혜윰님과 함께

재밌게 다녀왔던 돈의문박물관마을을

이번에 다시 한번 다녀오면서

서울 가볼만한곳으로

많이들 찾기 시작하는 이 장소에 대해서

2번째 방문기를 포스팅하겠다.

 

돈의문박물관마을이라고 하면

마을을 돌아다니면서

구경하는 것도 재미있지만

역시나 원데이클레스!

다양한 원데이클레스가 있고

쉽고 편하게 즐길 수 있어서

가족단위 커플단위~

아 긴설명은 아래서 하도록하고

역시나 우리도 시간이랑 맞춰서

원하는 클레스를 다녀왔다!

 

그런 전반적인 이야기를

기록하면서 포스팅하겠다!

그럼 주인공도 소개했으니

얼른 본론으로 고!고!

https://youtu.be/ONiAv2ZD1EE

 

먼저,

서울 가볼만한곳

돈의문박물관마을에서

홀릭이랑혜윰이랑 수제청만들고 데이트한 내용을

가볍게 영상으로 편집해서 첨부하니

느낌을 참고하기 위해

가볍게 시청하시는 것도 좋겠다.

 

뭐 별거 어려운 것 없고

가벼운 영상이니

아래 글이 보기 귀찮으시다면

위 영상만 참고해도 좋겠다.ㅋㅋ

 

그럼 이렇게 안내하고

다음으로 패스!

https://www.youtube.com/holictv

 

holic

안녕하세요. 블투버 holic입니다.(블투버=블로그+유튭) 너무 자극적이거나 비난하는 채널이 아닌, 존중하고 적당한 비판과 소소한 행복을 만드는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독'해주시고 함께 소통하고 즐거운 채널을 만들어가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꾸준하게 성실하게 운영하겠습니다. ...

www.youtube.com

 

위 영상이

서울 가볼만한곳 돈의문박물관마을의 모습을

이해하고 느끼는데 도움이 되었거나,

계속 업데이트되는 다양한 이야기를

공유받고 소통하실 분들은

"구독&좋아요"

구독해주시고 좋아요나 알림설정까지!

콘텐츠를 제작하고

SNS채널에 업데이트하고 공유하는

나에게 큰힘이 될 것이다.

 

조회수나 인기를 위해

거칠거나 자극적이지 않고

나만의 스타일로

잔잔한 소확행 채널을 만들어가고 있다.

함께 서로 존중하면서

소확행하실 분들도 구독하고

함께 소통하셨으면 좋겠다.

 

꾸준히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계속해서

서울 가볼만한곳!

돈의문박물관마을의 위치를

지도에 표시해 위에 첨부하니

그 위치를 참고하면 된다.

 

<위치>

서울특별시 종로구 신문로2가 7-24

 

위치는 위 사진을 보면 좋고

나는 2번째 방문이기 때문에

그리고 항상 서울 중심으로 이동하게 되면

지나가야하는 길이기에

어렵지 않게 잘 아는 곳이다.ㅋㅋ

 

대중교통으로도

전철역 서대문역에서 걸어서 방문도 가능하고

동네에서 한 번에 버스도 방문할 수 있는

버스노선도 있기 때문에 편리하다.

서대문역에 가까우면 괜찮은 위치!

이날 나는 버스를 타고 서대문역에서 만나

잠깐 5~10분 걸어서 방문했다!

 

근처에 서울역사박물관도 있고

경찰박물관도 바로 근처에 있어

함게 묶어서 아이들과 오기 좋고

박물관 투어로 테마를 잡아서 놀기 좋은

대표적인 서울 가볼만한곳이 되겠다.ㅋㅋㅋ

 

 

그렇게 지도에 표시된 곳에 도착하면

서울 가볼만한곳!

돈의문박물관마을이 위치하고 있다.

규모가 작지 않기때문에

근처에 가면 거대한 마을이 보일 것인데

거기가 바로 돈의문박물관마을이다.ㅋㅋㅋ

입구에 도착했으니

이곳의 기본적인 정보를

정리해서 함께 공유하도록 하겠다.

 

<운영시간>

매일10:00~19:00

월요일휴무

 

<연락처>

02-739-6994

 

주차의 경우는 바로 옆에 있는

서울역사박물관을 이용하면 되겠고

그밖에 더 자세한 사항은

돈의문박물관마을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하거나

위 연락처로 확인하면 되겠다.

 

홈페이지 링크 아래첨부하면서

원데이 클레스 관련 이야기도 담아보고~

이날 시간을 딱 맞춰 방문했기 때문에

부지런히 원데이클레스를 하러 이동~

아래 장소로 옮겼다.ㅋㅋ

 

 

일단 부지런히 원데이 클레스를 해야하니

바로 클레스장소로 이동!

우리가 오늘 체험해볼 클레스는

수제청을 만드는 클레스이다.

 

그래서 마을 내 '왕의차' 건물에 도착!

위에 사진을 보면서

수제청뿐만 아니라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음을

가볍게 참고하면서 안으로 이동!

 

 

도착하니 클레스 선생님께서

예약한 우리를 확인하고

반갑게 맞이해주셨다.ㅋㅋㅋ

 

안으로 들어가서

두툼한 옷을 벗고

앞에서 봤던 내용들을

다시 한번 찬찬히 보면서

클레스를 슬슬 준비했다.ㅋㅋ

 

손도 씻고 인사도하고~ㅎㅎ

 

 

이제 본격적으로

서울 가볼만한곳!

돈의문박물관마을의 또 하나의 재미!

원데이클레스를 시작했다!

 

저번에 한지 공예를 했었는데

(아시는 분들은 아실 듯.ㅋㅋㅋ)

이번엔 또 전통갬성 살려서 수제청!

 

쌀쌀한 겨울.

따뜻한 레몬생강차로

면역력도 높이고 감기도 예방하고

얼마나 좋겠는가?ㅋㅋ

일단 이런 의도로 시작!

 

여기 클레스에 좋은 점.

손이 많이가는 준비과정없이

클래스 선생님께서 다 준비해주신다.

간단한 작업들만으로 체험할 수 있기에

외국인 친구나, 아이들과도 함께하기 좋다.

위 사진처럼 세팅 완료.

이제 본격적으로 수제청만들기 시작!

 

 

시작하면서

추운 날씨에 방문한 우리를 위해

클래스 선생님께서 선물을 주셨다.

양이 많지 않아서 많이는 못 주고

한잔씩 선물해주시겠다고~

 

차를 한잔 내리기위해서

얼마나 정성이 들어갔을까?

감사하게도 감두탕을 주셨다.

 

우리가 운이 좋게도

다음 클레스때문에 준비해놓은 차로

선물을 받은 것이라고~

 

이자리를 빌어서

선생님 감사합니다 :)

 

 

차 한잔하고 몸을 해독하고.ㅋㅋㅋㅋ

바로 돈의문박물관마을 수제청만들기 돌입!

가장 먼저 해야하고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레몬 씻기라고~

 

그래서 이번에 레몬씻는 공정이

총 4번이나 있었다.ㅋㅋㅋ

아무래도 입으로 들어가는 녀석이니~

 

먼저 레몬을 보울에 담고

베이킹소다를 촥촥 뿌려서

골고루 비비고 섞고 해준다.ㅋㅋ

그리고 물을 붓고 레몬 전체에

뿌리고 끼얹고 세척해준다.

그리고 잠시 기다렸다가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주면 된다.

이렇게 1차, 2차 세척!

 

 

베이킹소다와 물의 화학반응.ㅋㅋㅋ

이걸 기다려주면서

깨끗히 씻은 생강을 다듬었다.

다듬는 표현보다는

저미고 작게 자르고~

청을 만들어서 먹기 좋은 상태로 만들고

설탕에 제서 만들어둔다.

 

나중에 청을 만들어 통에 담기 전에

더 잘 우러나기 위해 생강시럼(?)도 넣었다.ㅋㅋ

 

 

또 잠시 기다리는 사이

레몬 세척 공정을 이어갔다.ㅋㅋ

 

이젠 굵은 소금을

소금에 뿌리고

박박박 비벼서 닦아준다.

힘좋고 야무진 사람이 해야할 듯.ㅋㅋㅋㅋ

덩달아 내손도 깨끗!ㅋㅋㅋ

 

그렇게 세척하고나서

뜨거운 물에 씻어내면 끝!

모든 세척 공정이 끝난다.

아주 반들반들하니 윤기가 좋더라.ㅋㅋ

 

 

그렇게 모든 준비가 완료!

깨끗해진 레몬을 원하는 모양으로 잘라서

아까 만들어둔 생강+설탕 보울에 넣는다.

 

아참!

이날 수제청에 사용된 설탕은

그냥 일반 설탕이 아니라 자일리톨 설탕으로

너무 달지 않게 클래스 선생님께서

준비해주셨다고 하더라!

 

그렇게 레몬도 썰어서 넣고~

생강시럽(?)(도 넣으면서

통에 레몬 한 층, 생강 한 층, 레몬 한 층~

이렇게 레이러를 만들면서 채웠다!

 

 

그렇게해서 완성한

서울 가볼만한곳!

돈의문박물관마을!

왕의차 원데이클레스!

홀릭이랑혜윰이랑 레몬생강청이다!

(아따 이름 한 번 거창하고 길었네.ㅋㅋㅋ)

 

어렵지 않은 만들기었고

만드는 과정도 기본적으로 다 알고 있었지만

시간에....일정에....핑계로 못 만들다가

이번에 혜윰님과 만들어보니

다시 어린 시절로 돌아간 것 처럼

오물조물 만들었던 거 같다.ㅋㅋㅋㅋ

 

 

그렇게 원데이 클레스를 완료하고

서울 가볼만한곳으로

계속 유명해지고 있는 곳이니

그날의 기억을 떠올리면서

스윽 한번 둘러보기로 했다.ㅋㅋㅋ

 

그래서 사진은 다시 원점으로

입구에서 계단을 올라간 시점ㅋㅋㅋㅋ

자~시작!

 

 

초입에는 위에 보이는 건물이 있다.

서울도시건축센터로

과거 당시 방문 때와 또 다른 이야기로

센터를 운영하고 있었고

다른 테마를 위해

앞에서 설문도 하고 있었다.

 

유기적인 생명체처럼

이렇게 꿈틀거리면서 운영된다는 게

너무 멋진 것 같아서 좋았다.

 

 

그렇게 감동받고 메인 홀로 오면

(왕의차 건물 있는 곳.ㅋㅋ)

서울 가볼만한곳!

돈의문박물관마을도 12월 크리스마스를

자연스럽게 품고 있는 모습이 보였다.

 

자연스럽기 보단 웅장하게가 맞나?ㅋㅋ

거대한 현수막과 트리로

약간 포토존으로도 좋은 느낌!ㅋㅋㅋ

벌써 12월이고 한 살 더 먹는다니!ㅋㅋ

 

 

그리고 올 때마다 구경하는데

과거 내가 어렸을 때

실제로 사용하던 물건들을

이렇게 박제를 해놔서 벽돌처럼 쌓아놨다.

옛날 생각도 많이나고 좋더라!ㅋㅋㅋㅋ

 

 

그리고 저번에 이야기 했는데~

플레이 도슨트와 함께하는

돈의문박물관마을 투어.

 

아직 해보진 않았는데

이런 것도 잇으니

독자분들 참고하시라고.ㅎㅎㅎ

 

 

그리고 역시나 지난 돈의문박물관마을 방문에도

혜윰님과 함께 인증샷찍고 놀았던

돈의문구락부에 먼저 들어가서 놀았다.ㅋㅋㅋ

 

역시 클럽이 좋긴 한건가..ㅋㅋㅋ

개인적으로 저 스팟이 마음에 들어서

올 때마다 찍게 되는 듯!ㅋㅋ

 

 

그리고 역시 이곳의 특징은

골목 골목 다니면서

소소하게 즐기는 맛!

크게 한바퀴 돌면서 구경하면

시간이 빠르게 지나가는 것 같다.

 

볼거리가 쏠쏠해서 이득!

 

 

그중에 방문할 때마다 들리는

독립운동가의 집.

이분들의 감사하는 마음으로

들렸다가 살짝 묵념하고 이동.

 

 

그리고 아까 크리스마스 느낌과 함께

소소하게 디테일 소품들도

구경에 또 다른 재미였다.ㅋㅋㅋ

 

그리고 이렇게 벽에 꽃벽(?)은 처음 봤다.

내가 이길을 지나간거 같은데 돼 처음 봤지?ㅋㅋㅋ

 

 

그리고 또 홀릭이랑혜윰이랑 대결.ㅋㅋ

오락실에서 무료로

오락을 통해서 대결했지만...

결국 패배.

 

영원히 이길 수 없는 건가.ㅋㅋㅋ

분발하자.

 

 

아까 볼거리가 쏠쏠하다고 했는데

위 사진처럼 골목에 쭈우~욱.

이건 저번 방문에도

포스팅으로 하나하나 소개했으니 패스.

 

 

또 그중에서

개인적으로

돈의문박물관마을에서 마음에 드는 몇 곳!

 

그 중 한 곳이 새문한극장이다.

다른 점 보다

위 상영시간에 맞춰 방문하면

상영표에 있는 영화를 무료로 즐길 수 있다.

 

커플이나 가족끼리 와서

과거 클래식을 즐기기엔 좋지!

 

 

그리고 또 한 곳.

라떼는 말이야~라고 할 수 있는

생활사 전시관!

 

내가 실제로 만났고 사용했던

기구들을 만날 수 있는 곳이라

올때마다 추억이 새록새록~

나도 아저씨다. 크~

 

 

아참!

서울 가볼만한곳으로 돈의문박물관마을이 좋은 점

소소하게 스템프투어 같은 것도 즐길 수 있다.

아이들이 참 좋아하는 것 같더라.

덩달하 아저씨인 나도 좋았다.ㅋㅋㅋㅋㅋㅋ

 

 

돈의문박물관 마을을 크게 돌면서

다녀왔던 곳은 그냥 둘러보고

들어가보지 않은 곳은 들어가보면서

한동안 한참을 쏘다녔다.ㅋㅋㅋㅋ

 

 

그렇게 혜윰님과 오랜만에

서울 가볼만한곳 돈의문박물관마을에서

원데이클레스와 함께 즐겁게 놀고 돌아왔다.

 

서울에서 가볼만한곳을 찾거나

소소하고 특별한 추억을 만들고 싶은신 분들은

위 내용을 토대로

이 코스를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그럼 이렇게 정리하면서~

아까 말했던

돈의문박물관마을의 홈페이지를 아래 첨부!

홈페이지 – 전시 및 프로그램 – 체험교육관

이 루트를 통해서 원데이클래스를 신청할 수 있다!

 

그럼 진짜 이렇게 마무리하면서

다음 시간에 다른 이야기로

가볍게 찾아오도록 하겠다!

http://dmvillage.info/

 

돈의문박물관마을

 

www.dmvillage.info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