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한다면 즐겨라. 즐기다면 원하라.

이 블로그는 a.k.a Holic의 네이버 블로그와 동일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광고성 있음)

Trip/Korea

아소정(아소당) 흥선대원군 별장 터 서울 마포구 국내여행

아카홀릭(a.k.aholic) 2019. 10. 19. 22:04
728x90
반응형

아소정(아소당) 흥선대원군 별장 터

서울 마포구 국내여행

 

오늘은 내가 사는 동네

서울 마포구에 대한 이야기를

가볍게 이야기 해보겠다.

국내여행이라고 생각하고

그 코스 중에 잠시 들리는

그런 장소라고 해도 좋을 듯?!

 

서울 도심에서

늘 똑같은 광화문, 경복궁, 덕수궁...

물론 너무 좋지만

나처럼 평생을 서울에 살면서

늘 가던 곳만 가게 되면

그렇게 고여지는 것 같다.ㅎㅎ

이번에 마포구에서 운영하는

마을여행을 통해서

역사적인 장소이면서

기록하고 싶은 장소여서

이렇게 가볍게 포스팅한다.

 

 

 

기억하고 기록하는 것.

여행블로거, 여행유튜버에게

필요한 부분인 것 같다.ㅎㅎ

 

여튼 그래서 오늘의 주인공은

아소정이다.

아소당이라고 하는 이곳은

모르는 사람이 대부분일 것 같다.

이렇게 이번기회에

가볍게 참고하고 넘어가보자!

그럼 소개했으니

얼른 본론으로 고!고!

먼저,

아소정(아소당)의 위치를

지도에 표시해서 첨부했으니

그위치를 참고하면 된다.

<위치>

도로명 주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백범로 139

지번주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염리동 150

 

아소정은 현재

서울디자인고등학교, 동도중학교 자리이다.

아쉽지만 지금은 아소정 흔적만 살짝 있고

학교 안에 있다보니

지도를 학교로 잡고 첨부했다.ㅋㅋㅋㅋ

공덕역에서 가깝고

나는 동네이기 때문에

접근도 너무 편해서 좋았다.ㅋㅋㅋ

 

뽀너스 정보를 공유하자면

이곳은 뭐 엄청나게

볼거리가 있는 곳은 아니기 때문에

경의선숲길을 산책하면서

잠깐 들리는 것도 좋은 코스가 되겠다.

산책하면서 이런곳도 있구나~

이렇게 흘러가는 느낌으로.ㅋㅋㅋㅋㅋ

이날 나도 이렇게 여행을 했기에

참고하시라고 몇자 적어봤다.ㅋㅋ

그럼 위치는 확인했고 다음으로 패스!

지도에 표시된 장소에 도착하면

서디고(서울디자인고등학교) 정문이 있고

정문에서 살짝 오른쪽으로 돌면

위와 같은 나무들이 서있다.

여기가 바로 아소정(아소당)의

흔적을 찾을 수 있는 유일한 곳이라고~

 

일단 도착했으니

아소정에 대해서

가볍게 알아보도록 하겠다.

 

"아소정(我笑亭)"

"아소당(我笑堂)"

 

 

 

아소정은 흥선대원군이 사용하던 별장이다.

당시의 마포 공덕리.

오늘날 마포구 염리동!

염리동에 있는

동도중·서울디자인고등학교 자리에 있었다.

아소당은 당시 아흔 아홉칸의

엄청난 대저택이었다고 한다.

 

한국전쟁 후

동도중·공업고등학교 증축공사로

(서울디자인고등학교의 옛 이름)

이 아소정을 헐고

일부는 봉원사로 이전되었다고 한다.

지금은 아소당에 딸린

우물의 디딤돌만이

학교 정문 운동장 한 국석에 남아있다.

 

설명한 디딤돌과 터가

위 사진에 보였던 장소이다.

정말 운동장 구석에 있기에

모르는 사람이라고 하면

아무것도 모르고 지나갈 정도..

그래서 더 기록하고 싶었다.

유일하게 알아볼 수 있는게

아소정(아소당) 터를 소개하는 비석.

 

과거에는 여기 넓은 장소에

흥선대원군 별장이 있었다고 한다.

어마어마한 스케일이었을 것이다.

권력과 힘을 느낄 수 있듯이.

 

그리고 개인 적으로

흥선대원군하면

운현궁을 빼놓을 수 없다.

권력과 힘을 느낄 수 있는.ㅋㅋㅋㅋ

역사를 좋아하시는 분이거나

흥선대원군이라는 대상의 발자취를

하나하나 쫒는 분이라면

가볍게 찍고가도 좋겠다.ㅋㅋ

 

뭐 대단한 것 같진 않지만

또 그속에서

이야기를 찾을 수 있으니

이런 장소를 찾는 재미도 쏠쏠하다.

 

더불어 흥선대원군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장소인 운현궁.

앞에도 언급했고

마침 나도 관련 내용을 포스팅했으니

그 링크를 아래 첨부하겠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셔도 좋겠다.ㅋㅋㅋ

 

 

 

728x90
반응형